Categories: 과학

SA가 선정한 2012년 10대 과학뉴스: II

7. 위험한 조류독감 유전자의 공개: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바이러스가 지구를 멸망시키는 것은 공상과학소설에서 자주 등장하는 이야기입니다. 10년 전 조류 수천만 마리를 죽였고 감염된 사람에게도 치명적이었던 조류독감(H5N1) 바이러스는 다행히 공기를 통해서는 전염되지 않는 종류였기에 그 피해지역은 좁았습니다. 2011년 두 연구그룹은 각각 공기를 통해 전염될 수 있는 유전자 변형 H5N1을 발견했습니다. 일부는 이 유전자가 테러리스트에 의해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자료들을 발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고, 다른 일부는 이를 발표하여 다른 과학자들이 대응책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결국 미국 국립생물보안과학자문위원회는 발표을 허가했습니다.

7 원문 보기

6. 빙하의 기록적 붕괴: 1979년 위성으로 극지의 빙하를 측정하기 시작한 이래, 올해는 빙하의 크기가 가장 줄어든 해가 되었습니다. 2000년 이후로 빙하의 양은 줄기 시작했고, 2007년 이후 그 속도는 더욱 빨라졌습니다. 빙하의 손실은 제트기류가 한 곳에 머무르는 기간을 길게 만들었고, 이 때문에 유럽과 미국 북동부 지역의 겨울은 지난 몇 년간 유난히 춥거나 너무 포근했습니다.

6 원문 보기

5. 대법원, 오바마의 의료보험을 지지: 오바마의 새로운 의료보험 제도는 3,200만명의 미국인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제도는 전자의료기록을 포함한 의료정보 시스템을 통해 의료 과실을 줄일 수 있고, 의학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이 법에는 새로운 의학연구소를 통해 비교연구 및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인 연구를 지지하는 조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5 원문 보기

veritaholic

Recent Posts

[뉴페@스프] “돈 때문이 아니다” 최고 부자들이 트럼프에게 정치 후원금을 내는 이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일 ago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2기 행정부 인선을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논란이 불가피한 인물도 다수 지명된…

3 일 ago

[뉴페@스프] “레드라인 순식간에 넘었다”… 삐삐 폭탄이 다시 불러온 ‘공포의 계절’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4 일 ago

[뉴페@스프] 사람들이 끌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이름 결정론’ 따져보니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6 일 ago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트럼프 2기 행정부 인사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트럼프에게 절대적인 충성을 보여준 이들로, 기존 공화당원들…

7 일 ago

[뉴페@스프] “삶이 송두리째 흔들릴 것” 미국 대선판에 등장한 문건… 정작 묻히고 있는 건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