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경영과학

가상 개인 비서 서비스 시대

오는 1월은 스티브 잡스가 애플의 아이폰을 처음으로 출시한 지 10년이 되는 달입니다. 그러나 2017년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서비스에도 기념비적인 한 해가 될 것입니다. 가상 개인 비서 서비스가 이미 시장에 출시되었고, 2017년은 이 서비스가 보편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가상 개인 비서 서비스는 두 가지 형태를 띨 것입니다. 하나는 미팅 스케줄링과 같은 단순 작업입니다. 나머지 다른 하나는 주인의 작업 요청에 일정 판단 기능을 더하여 정보나 행위를 제안하는 훨씬 복잡한 형태의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주인의 취향을 파악하여 음악을 틀거나 주인 대신 물건을 주문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2017년이 인공지능 서비스에 기념비적인 해가 될 것이라 믿는 이유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대형 기술 기업 모두가 인공지능 서비스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는 점, 이들의 기술이 최근 비약적으로 발전했다는 점, 그리고 인공지능과 관련된 전자 장비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 그것입니다. 일례로, 아마존은 이미 개인 비서 기능을 탑재한 소형 스피커인 에코(Echo)를 판매 중입니다. 구글 역시 최근 구글 홈 서비스를 출시하였습니다.

가상 개인 비서 서비스의 등장은 전자 상거래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비행기 표 구매, 영화 티켓 예매, 택시 예약 등 개인 비서가 주로 행하던 업무를 이제는 가상 개인 비서 서비스가 대체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두 가지 논란을 일으킬지도 모릅니다. 첫째는, 개인의 취향까지 자료화 되기 시작하면서 사생활 침해가 예견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가상 개인 비서가 따라야 할 대상이 서비스 제조사와 실제 서비스 구매자 둘로 나귀게 되면서 갈등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가상 개인 비서가 비행기 표를 예매할 때 구매자에게 가장 경제적인 일정을 선택해야 할까요, 아니면 서비스 제조사의 파트너사 항공편을 선택해야 할까요. (이코노미스트)

원문보기

jasonhbae

Recent Posts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16 시간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5 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1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2 주 ago

방해되면 손발 다 잘라버린다?… “트럼프 2기, 이 사람은 무소불위”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윤곽이 거의 다 드러났습니다. 2기 행정부 인사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이…

2 주 ago

[뉴페@스프] ‘전력상 압도적인 우위인데…’ 1년째 전쟁 중인 이스라엘의 속사정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