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사람들은 좋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이라 말합니다. 매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에 지난 10년간 연이어 참석하고 있는 벤처 투자자 리치 스트롬백(Rich Stromback)은 기회는 공중에 떠다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있다고 말하며 네트워킹의 중요성을 강조하죠. 하지만 스트롬백은 네트워킹 활동도 가려서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다보스 포럼에서 배운 그만의 네트워킹 비법을 소개합니다.
1. 좋은 첫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과도하게 노력하지 마십시오
네트워킹 행사에 참석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행사장에서 만난 다른 이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올바르게 행동하고 올바른 생각만을 상대에게 내비치려 하다 보니 오히려 차별점이 사라져서 기억에서 완전히 잊혀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첫인상이 나빴던 사람과 오히려 더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좋은 첫인상을 심어주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2. 네트워킹 행사의 99%는 시간 낭비입니다
다보스 포럼을 예로 들면 네트워킹 행사의 99%는 시간 낭비입니다. 행사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나 경험의 99%는 당신 스스로 충분히 찾을 수 있는 것들이죠. 당신은 오히려 나머지 1%에 힘을 기울이는 것이 낫습니다. 상대와 1:1로 대면할 수 있는 시간에 말이죠.
3. 저녁 행사가 시작되기 전에 체력을 비축해두세요
의미 있는 대화는 주로 저녁 행사 이후에 시작됩니다. 흥미로운 대화나 관계의 시작은 종종 새벽까지 이어지는 대화나 파티에서 이루어집니다. 중요한 순간을 위해 체력을 비축해두세요. 오후 세션 중 일부 시간에 호텔로 빠져나와 낮잠을 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네트워킹의 핵심은 네트워킹하지 않는 것입니다
세상의 누구도 네트워킹이 목적인 대화를 원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경영인이나 정치인들에게서 이러한 경향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들은 수많은 행사와 미팅에 참석하면서 네트워킹을 위한 대화에 이미 신물이 나 있는 상태일 테니까요. 따라서 형식적인 대화보다는 더욱 진솔하게 마음을 털어놓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2기 행정부 인선을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논란이 불가피한 인물도 다수 지명된…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트럼프 2기 행정부 인사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트럼프에게 절대적인 충성을 보여준 이들로, 기존 공화당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