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과학

출산도 전염이 될까요?

우리는 누군가가 아이를 가지는 일을 보통 그들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생각합니다. 실제로 거트마허(Guttmacher) 연구소의 최신 조사는 미국에서 태어난 아이 중 절반이 부모의 계획과 무관한 아이임을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 출산도 기술혁신이나 패션, 혹은 바이러스 처럼 전염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 말이지요. 즉, 각 부부가 언제 아기를 가질 것인가 하는 결정은 그들의 주변 사람들의 출산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해, 사람들은 자신의 형제, 친구, 지인, 동료가 아이를 가졌을 때 더 높은 확률로 자신도 아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요?

첫 번째 이유는, 사람들은 부모가 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압력을 받고 있고 특히 또래들이 부모가 되었을 때 이 압력은 더욱 거세어지기 때문입니다. 나 역시 결혼 직후 모든 이들이 내게 언제 아이를 가질 것인지 묻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출산에 대한 직접적 압력은 부모로부터, 그리고 이미 아이를 가진 친구들로부터 옵니다. 또한 친구들과 형제들이 부모가 되었을 때 이들 주변에는 아이를 가지는 것은 가치있는 일이며 지금이 부모가 되기에 적절한 시기라는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이런 분위기가 바로 첫 출산의 매우 강력한 요인이라는 것은 이미 밝혀진 바 있습니다. 또한 출산에 대한 압력이 주변에 아이를 새로 가진 이의 나이가 당사자와 비슷할 때 가장 강해진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출산은 사회적 학습(social learning) 에 의해서도 전파됩니다. 친구들 중 한 명이 아이를 가지게 되면, 다른 부부들은 이들로부터 아이가 주는 즐거움과 양육의 어려움을 배우게 됩니다. 주변인 중 아이를 가진 이들이 많아질수록 이들은 아이와의 경험을 더 긍정적으로 묘사하게 되며 따라서 아이를 가지라는 압력은 더 커집니다. 사회적 학습은 무의식적인 감정의 전염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친구와 형제의 아기를 실제로 만나게 될 때 아직 아이를 가지지 않은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를 더욱 더 가지고 싶어하게 되며, 적어도 그들의 원래 출산계획이 적절한지를 다시 한 번 고려하게 됩니다.

마지막 이유는, 주변인들 중 부모가 된 이들이 많을수록 사람들은 자신도 아이를 가짐으로써 더 안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이를 가진 이들이 그들끼리 어울릴 것이라고 사람들이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위의 설명들은 현재 선진국의 출산율이 낮은 이유가 이런 사회적 요인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음을, 즉 역으로 아이를 낳지 않는 문화가 주류가 되었기 때문일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곧, 주변에 아이를 가진 이들이 적어져서 아이를 낳아야 한다는 사회적 압력 역시 줄어들었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사이컬러지 투데이)

원문 보기

veritaholic

Recent Posts

일상 덮친 참사 트라우마… 슬픔을 제대로 받아들이는 법

국가애도기간입니다. 지난달 29일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로 탑승객 대부분인 179명이 목숨을 잃으면서 한국 사회는 참담하고…

3 시간 ago

[뉴페@스프] “내 표 찾아내” 닦달하고, 가짜뉴스 퍼뜨리고…미국 대선일, 혼란의 시작되나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일 ago

“지독한 구두쇠” 욕하며 읽었는데 반전… 물질만능 사회에 주는 울림

벌써 200년 가까이 크리스마스 즈음이면 어김없이 읽히고 회자하는 소설이 있습니다. 찰스 디킨스의 고전 '크리스마스 캐럴'이죠. 책을…

3 일 ago

[뉴페@스프] “‘기생충’처럼 무시당한 이들의 분노” vs “트럼프 지지자들, 책임 돌리지 말라”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4 일 ago

“트럼프, 저 좀 만나주세요”…’얼굴 도장’ 찍으려 줄 선 기업인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마라라고 저택 앞은 요즘 문전성시라고 합니다. 내로라하는 기업인들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얼굴 도장을…

6 일 ago

[뉴페@스프] 이번 대선은 50:50? “트럼프도, 해리스도 아닌 뜻밖의 변수는…”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