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과학

삶은 달걀을 날달걀로 바꾸는 기술

캘리포니아대학교 얼바인 캠퍼스 켐바이오켐(ChemBioChem, UC Irvine) 연구소 과학자들이 삶은 달걀을 액체상태의 달걀로 되돌리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과학자들이 이런 기술 개발에 매달린 이유는 무엇일까요?

달걀을 삶는 과정 중에 가해진 열은 흰자 속의 단백질을 응고시킵니다. 열이 가해지면 떨어져 있던 단백질 분자가 서로 뒤엉켜 덩어리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얼바인 캠퍼스의 과학자들은 달걀에 특정 화학성분을 첨가하여 이 응고과정을 거꾸로 되돌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특정 화학성분은 소변에 많이 포함된 요소(urea)로 알려졌습니다.
요소는 뒤엉킨 단백질 분자들을 서로 뗴어내 고체 단백질 덩어리를 액체 상태로 되돌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 중에 단백질 분자의 결정 구조가 일부 소실되는 경향이 나타나지만 VFD(Voltex Fluid Device)라 불리는 기계 속에서 재처리 과정을 거치면 깨어진 구조가 복구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물론, 식당에서 아침마다 나오는 삶은 달걀 대신 날달걀을 먹고 싶은 마음으로 과학자들이 이 연구를 진행한 것은 아닙니다. 한 관계자는 이 연구의 진가는 제약회사나 기타 화학회사의 실험실 환경에서 나타날 것이라 밝혔습니다. 그는 점착성 있는 단백질 덩어리들이 종종 실험실 튜브에 달라붙어 이를 온전한 상태로 떼어내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는데, 이 기술이 보급되면 그만큼의 시간이 절약할 수 있어 생산성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파퓰러 사이언스)

원문보기

jasonhbae

View Comments

  • 번역 오류입니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얼바인 캠퍼스 켐바이오켐(ChemBioChem, UC Irvine) 연구소 과학자들이

    는 ChemBioChem이 생화학분야의 학술지임을 모르셔서 생긴 오류같네요.
    UC 얼바인의 과학자들이 ChemBioChem에 투고한 저널에 관한 기사겠네요.

Recent Posts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이 사람이 트럼프의 미래일까

트럼프 2기 행정부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지표나 역사적 사례, 본보기가 있다면 어떤 게…

15 시간 ago

[뉴페@스프] “돈 때문이 아니다” 최고 부자들이 트럼프에게 정치 후원금을 내는 이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3 일 ago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2기 행정부 인선을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논란이 불가피한 인물도 다수 지명된…

3 일 ago

[뉴페@스프] “레드라인 순식간에 넘었다”… 삐삐 폭탄이 다시 불러온 ‘공포의 계절’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5 일 ago

[뉴페@스프] 사람들이 끌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이름 결정론’ 따져보니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7 일 ago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트럼프 2기 행정부 인사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트럼프에게 절대적인 충성을 보여준 이들로, 기존 공화당원들…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