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한국

과연 이케아 가구의 한국 매장 가격이 다른 나라보다 비쌀까요?

(역자주: 미국 언론사 쿼츠(Quartz) 11월 21일자에 실린 기사입니다.)

스웨덴 가구기업 이케아(IKEA)는 스칸디나비아식의 단순한 디자인, 저렴한 가격, 신기하고 묘한 매력 덕분에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케아는 논란의 대상이 됐습니다. 한국 네티즌은 이케아가 한국에 내놓은 제품이 미국에서 팔리는 같은 제품보다 두 배 이상 비싸다고 비난했습니다.

예를 들어, 베스타버즈 TV 받침대의 경우 한국 매장가는 44만9천 원(408달러)이지만 미국에서는 249달러에 팔린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습니다. (쿼츠는 이 가격 차이를 확인했습니다.) 또 월스트리트저널 한국판 블로그는 이케아 헴네스 침대가 한국에서 35만9천 원(330달러)이지만, 미국 웹사이트에 오른 가격은 179달러라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쿼츠가 조사해보니 11월19일 현재 미국 웹사이트에서 그 제품의 가격은 339달러입니다.)

이케아의 전 세계 매출(pdf)은 2013년 292억 유로(366억 달러)입니다. 올해 말까지 한국에 첫 번째 매장을 열 계획인 이케아는 11월 19일 경기도 광명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을 해명했습니다. 이케아 코리아 측은 세금과 관세, 환율을 고려하면 가격이 적정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케아 코리아 세일즈 매니저 앤드루 존슨은 “한국 시장에 맞춤화된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며 “현재 가격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최저가를 제시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연합뉴스가 보도했습니다. <쿼츠>는 이케아 코리아측에 인터뷰를 요청했고, 응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 사이, 우리는 세계적으로 이케아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제품, 예를 들어 빨강 클리판 소파와 랙(LACK) 보조 탁자 등이 주요 국가에서 얼마에 팔리는 지를 조사해봤습니다. 나라마다 가격은 제각각이지만 어떤 경향을 발견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역자주: 빌리 책장은 한국 쪽이 비싸지만, LACK 보조탁자는 중간 수준이며, 클리판 소파는 한국 매장 제품이 저렴한 편입니다.)

 

  • 랙(LACK) 보조탁자 

  • 빌리(Billy) 책장

  • 클리판 소파(빨강)

  • 앙틸롭 유아용 식탁의자

원문 보기: 쿼츠

신호철

View Comments

Recent Posts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2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5 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5 일 ago

[뉴페@스프] 점점 더 커지는 불평등의 ‘사각지대’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

선거제 허점 악용해도 견제할 방법, 저기도 없네?!

미국 대선에서는 주별로 배정된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집계해 과반(최소 270명)을 득표한 사람이 당선됩니다. 선거인단을 어떻게…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