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발전지수와 행복과의 상관관계

GDP는 “모든 것을 측정합니다.” 단, “우리 삶을 가치있게 만드는 것”만 빼놓고요. 케네디 전 대통령의 동생 바비 케네디가 한 말입니다. GDP보다 더 괜찮은 지수로 UN 이 개발한 인간개발지수(HDI : Human Development Index)가 기대수명, 교육, 소득을 토대로 삶의 질을 측정합니다. 7월 24일 새로 발간된 보고서에 따르면 노르웨이가 1위, 한국 15위, 니제르와 콩고가 187위로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인간개발지수를 행복한지 직접 물어보는 갤럽의 설문 조사 결과와 비교해보았습니다. 어제 “많이 웃었고, 잘 쉬었다고 느끼며, 존중받고 있다고” 느꼈는지 물어보는 설문조사였죠. 이 설문조사에서는 파라과이가 3년째 1위를 차지했고, 전쟁 중에 있는 시리아가 올해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흥미로운 건 이 두 지수 사이의 상관관계가 매우 낮았다는 겁니다. 이를테면 한국의 인간개발지수는 89% 에 다다르나 행복지수는 63% 에 불과합니다. 이에 비해 인간개발지수가 51%, 53%에 불과한 말리와 르완다의 행복지수는 77% 입니다.

인간개발지수와 행복지수는 지역별로 그룹이 나뉩니다. 아프리카는 개발지수가 낮고, 유럽은 높은 식이죠. 행복지수는 동유럽이나 중앙아시아가 개발 지수 대비 우울한 데 반해 라틴아메리카는 전반적으로 밝고 활기가 넘칩니다. 이건 생각하는 방식의 차이일까요? (Economist)

원문보기

음성으로 듣기 (매일마다 자동으로 들으시려면 안드로이드 무료앱 데일리(Day.ly)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heesangju

샌프란시스코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열린 인터넷이 인류의 진보를 도우리라 믿는 전형적인 실리콘밸리 테크 낙천주의자 너드입니다. 주로 테크/미디어/경영/경제 글을 올립니다만 제3세계, 문화생활, 식음료 관련 글을 쓸 때 더 신나하곤 합니다. 트위터 @heesangju에서 쓸데없는 잡담을 하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숨 쉬는 건 범죄가 아니다”…노숙도 마찬가지? 간단치 않은 사정들

미국 연방대법원이 노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노숙자를 처벌한 지방 정부(시 정부)의 행동이 위헌이라는 사건에 관해 이번…

1 일 ago

[뉴페@스프] Z세대 가치관에 문제 있다? 그런데 부모인 X세대가 더 문제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3 일 ago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4 일 ago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7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1 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