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발전지수와 행복과의 상관관계

GDP는 “모든 것을 측정합니다.” 단, “우리 삶을 가치있게 만드는 것”만 빼놓고요. 케네디 전 대통령의 동생 바비 케네디가 한 말입니다. GDP보다 더 괜찮은 지수로 UN 이 개발한 인간개발지수(HDI : Human Development Index)가 기대수명, 교육, 소득을 토대로 삶의 질을 측정합니다. 7월 24일 새로 발간된 보고서에 따르면 노르웨이가 1위, 한국 15위, 니제르와 콩고가 187위로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인간개발지수를 행복한지 직접 물어보는 갤럽의 설문 조사 결과와 비교해보았습니다. 어제 “많이 웃었고, 잘 쉬었다고 느끼며, 존중받고 있다고” 느꼈는지 물어보는 설문조사였죠. 이 설문조사에서는 파라과이가 3년째 1위를 차지했고, 전쟁 중에 있는 시리아가 올해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흥미로운 건 이 두 지수 사이의 상관관계가 매우 낮았다는 겁니다. 이를테면 한국의 인간개발지수는 89% 에 다다르나 행복지수는 63% 에 불과합니다. 이에 비해 인간개발지수가 51%, 53%에 불과한 말리와 르완다의 행복지수는 77% 입니다.

인간개발지수와 행복지수는 지역별로 그룹이 나뉩니다. 아프리카는 개발지수가 낮고, 유럽은 높은 식이죠. 행복지수는 동유럽이나 중앙아시아가 개발 지수 대비 우울한 데 반해 라틴아메리카는 전반적으로 밝고 활기가 넘칩니다. 이건 생각하는 방식의 차이일까요? (Economist)

원문보기

음성으로 듣기 (매일마다 자동으로 들으시려면 안드로이드 무료앱 데일리(Day.ly)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heesangju

샌프란시스코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열린 인터넷이 인류의 진보를 도우리라 믿는 전형적인 실리콘밸리 테크 낙천주의자 너드입니다. 주로 테크/미디어/경영/경제 글을 올립니다만 제3세계, 문화생활, 식음료 관련 글을 쓸 때 더 신나하곤 합니다. 트위터 @heesangju에서 쓸데없는 잡담을 하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뉴페@스프] “응원하는 야구팀보다 강한” 지지정당 대물림… 근데 ‘대전환’ 올 수 있다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일 ago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4 일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5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1 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2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