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한국

일본의 출산율은 왜 낮을까?

역자 주. 출산율이 낮은 일본에서는 인구 감소가 사회문제로 대두한 지 오래입니다. 이코노미스트에서 일본의 출산율이 낮은 이유와 이를 높이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기사로 다루었는데, 한국에도 시사하는 바가 많아 번역 소개합니다. 한국의 출산율은 현재 OECD 국가 최저 수치인 1.30명으로 일본의 1.41명보다도 더 낮습니다.

지난주 일본 혼슈의 아이치 현에서 일하는 토모나가 오사다씨는 구멍이 뚫린 콘돔을 신혼 부부들에게 배포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였지요. 이 황당한 제안은 물론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지금 일본의 정부가 처해있는 고민을 잘 드러냅니다. 출산율이 1.41명이 불과한 일본에서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1억 2천7백만 인구는 2060년 8천 7백만으로 줄어들 겁니다. 그렇다면 일본의 출산율은 왜 이렇게 낮을까요? 먼저 가임기 여성 수부터가 줄었습니다. 전국에 퍼져있는 시골 마을 중 500개는 젊은 여성이 대도시로 옮겨감에 따라 아예 사라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노동인구 감소는 앞으로의 경제 성장도 가로막기에 정부는 팔을 걷어붙이고 임신 교육에 나섰습니다. 출산율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은 결혼이 줄었기 때문입니다. 먼저, 여성의 1/3이 전업주부를 하며 살아가고 싶은 데 비해 이를 부양할 수 있는 남성은 많지 않습니다. 평생직장 대신 계약직이나 아르바이트를 하며 살아가고 있는 일본의 젊은 남성들은 결혼을 부담스러워하죠. 이에 비해 일하는 여성은 육아를 지원하지 않는 일본의 기업문화 때문에 커리어를 포기해야합니다. 일에 욕심내는 여성이라면 아이갖는 걸 주저하게 되죠. 결혼하지 않고 태어나는 아이가 거의 없는 일본의 보수적인 문화도 한 몫 합니다. 선진국에서 30~50% 의 아기가 결혼제도 바깥에서 태어나는 데 비해 일본에서는 고작 2% 의 아기만이 결혼하지 않은 커플에게 태어납니다. 양육비 부담이 커서 아이를 낳기로 결정한 부부도 한 명 낳는 게 고작입니다. 정부가 밤자리를 관리하는 건 어려우나, 노동시장 개편을 통해 장기적으로 출산율을 증진시킬 수는 있습니다. 이를테면 기업에서 아이를 가지는 커플이 부러울 정도로 큰 폭의 육아혜택을 제공하는 식이죠. 아베 신조 총리는 이와 같은 정책도 논의한 적이 있으나 지금은 일하는 여성의 보육 정책을 돕는 데 치중하고 잇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일본의 1.41명 출산율을 높이기는 이미 늦었다고 말합니다. 대신, 대규모 이민 정책을 고려해볼 때일지도 모릅니다. (Economist)

원문보기

음성으로 듣기 (매일 자동으로 듣기를 원하시면 안드로이드 스토어에서 데일리(day.ly)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heesangju

샌프란시스코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열린 인터넷이 인류의 진보를 도우리라 믿는 전형적인 실리콘밸리 테크 낙천주의자 너드입니다. 주로 테크/미디어/경영/경제 글을 올립니다만 제3세계, 문화생활, 식음료 관련 글을 쓸 때 더 신나하곤 합니다. 트위터 @heesangju에서 쓸데없는 잡담을 하고 있습니다.

View Comments

  • 보수주의 경제정책의 끔찍한 결말인거죠. 이도 저도 안되니까 그냥 출산 파업을 하는거죠.

    비정규직밖에 일자리가 없는 상화에서 남자는 부양비 부담, 출산육아에 대한 기업이나 정부의 지원이 없는 상황에서 여자는 커리어를 포기해야 하니까 애를 낳을수록 구조적 착취라는 함정에 빠지는 거죠.
    애 밑에 들어가는 돈이 없으면 구조적 착취 속에서 그나마 덜 착취당하고 사니까요.

    해결책은 역시 복지 확대인데 김치맨들이나 스시맨들이나 그다지 그런걸 원하지 않는다는게 신기할 뿐.

Recent Posts

[뉴페@스프] “응원하는 야구팀보다 강한” 지지정당 대물림… 근데 ‘대전환’ 올 수 있다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일 ago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4 일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5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1 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2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