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Economy / BusinessIT

“애플은 정말로 새 제품이 출시되면 기존 모델의 성능을 일부러 떨어트릴까?”

옮긴이: 이 글은 하버드대학 경제학과의 뮬레이네이탄(Sendhil Mullainathan) 교수가 뉴욕타임스 업샷(Upshot)에 쓴 글입니다. Planned Obsolescence. 사전을 찾아보면 ‘계획적 구식화’라고 번역되는 이 말은 새 제품을 출시한 기업이 새 제품의 매출을 늘리기 위해 옛 제품을 구닥다리로 만들어버리는 걸 뜻합니다. 뮬레이네이탄 교수는 음모론자들에게 좋은 먹잇감이 될 만한 이 현상을 두고 특히 곧 출시를 앞둔 새로운 아이폰 모델을 예로 들어 빅데이터(Big Data)가 어디까지 구체적인 증거를 제공하고 현상을 설명하는 데 보탬이 될 수 있는지를 풀어썼습니다. 중간에 삽입한 그래프는 하버드대학교 경제학과 박사과정 학생인 로라 트루코(Luara Trucco)가 구글 검색결과를 수집해 작성한 것으로 원문보기를 누르시면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될 때마다 내가 가진 기존 아이폰이 유독 느려지거나 먹통이 되는 느낌을 받는 사람이 저뿐만은 아닐 겁니다. 답답함은 이내 의심으로 변합니다. ‘혹시 애플이 일부러 새 제품을 많이 팔려고 기존 제품의 성능을 훼손한 건 아닐까?’ 기존 제품을 최대한 쓸모없는 구닥다리처럼 비치게 해 소비자로 하여금 새 제품을 사지 않고는 못 견디게 만들 수만 있다면, 이는 기업이 매출을 늘리는 데 적잖은 도움이 될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 전략이 생각만큼 효과를 거두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우선, 노골적으로 ‘계획적 구식화’를 할 경우 법적 소송에 휘말릴 소지가 크고, 소비자들이 이 사실을 알고 기존 제품을 희생시켜가며 새 제품 판매에 열을 올리지 않는 경쟁사 제품을 구매하면 마찬가지로 ‘계획적 구식화’는 안 하니만 못하는 전략이 되는 것이죠.

휴대폰 “느려짐” 검색 결과 – 회색이 아이폰, 자주색이 갤럭시 (연도 표시는 원문 참조) / 출처:뉴욕타임스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View Comments

  • NO~
    성능이 더 향상된 최신 H/W에 최적화된 iOS는,
    당연히,
    구기종 H/W에서는 성능이 저하될 수 밖에 없다.

    • 당연하지도 충분히 자연스럽지도 않아요. 당연한 스토리는 구기종에서는 적당히 몇가지 요소를 타협하게 해서 구기종에서도 별로 안 느려진다거나 하는게 당연한거고요. 그래도 약간 자연스럽기는 합니다... 애플에서 일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도 귀차니즘은 있을테니까요.

  • 요근래 느끼고 있던 것과 비슷한 내용의 기사네요.

    1. 아이폰5를 쓰고 있는데요. 최근 들어 오타가 심해졌습니다. 폰이 아닌 제 문젠가 싶어 더 신경써서 입력해 봐도 소용이 없었고요. 아이폰 특유의 대충 입력 방식으로 해도 여전히 오타 작렬이었습니다.

    2. 그래서 나름대로 내린 결론이 '큰 화면 아이폰 출시를 위한 애플의 준비가 아닐까 하는 거였습니다.
    심각한 애플빠로서 이런 상상은 하기도 싫었지만. 오타가 반복될 때마다 의심이 스멀스멀 나오더군요.

    3. 본문에는 주로 '느려지는' 것으로 증상을 한정했고, 이건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를 못 따라가서 라는 이해가 가능합니다. 헌데 오타율 증가는 이 설명으로는 영 납득이 안되네요.

    4. 또 하나의 심증 혹은 (개인적) 물증이 있습니다. 어플 중에 아직 iOS8 이전 버전의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예를 들면 인터넷 서점이나 은행 어플의 키보드) 이 키보드에선 오타율이 적은 것이 체감이 되더군요.

    5.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모론에 불과하단 생각으로 혼자 끙끙 앓고만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기사를 보니 어쩌면 이런 일이 기술적으로 뒤에서 일어나고 있을 수도 있단 생각을 합니다. 그걸 밝히는 역할도 기술이 할 수 있으리란 기대도 들고요.

    필진 분들의 번역 못지 않게 탁월한 기사 선정 센스에 한번 더 감탄하며 이만 줄입니다.

    • DK님, 관심어린 댓글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실 글을 소개한 저는 엄청난 기계치에 얼리어댑터도 아닌지라 평소 일상 속에서는 굉장히 둔감했던 주제에 대해 소개한 글이었습니다. 기사에 나와있듯이 검색결과의 급증을 두고 음모론이 사실로 밝혀졌다고 속단해서는 안 되겠지만, 추가로 근거가 될 만한 데이터를 모으는 작업이 진행된다면 재미있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시 한 번 댓글 감사드립니다.

Recent Posts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2 시간 ago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3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4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6 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7 일 ago

[뉴페@스프] 점점 더 커지는 불평등의 ‘사각지대’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