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과학

좀더 생산적인 하루를 보내려면?

사람의 인지 기능이 시간별로 변화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오전 9~11시에 인지 능력이 최고조에 이르렀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저하되는 경향을 나타냈습니다. 기상 후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정보를 흡수하는 능력은 물론 계획 및 집중력과 같은 인지 기능 전반에서 능력이 감퇴하는 경향을 보인 것이죠.

이처럼 시간에 따라 인지 능력이 변화하는 것은 다분히 생물학적 요인에 기인합니다. 호르몬 생성과 뇌파 활동, 체온의 변화를 유발하는 생물학적 주기가 우리의 집중력과 생산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같은 생물학적 주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전 중에 인지 능력이 최고조에 이르는 아침형 인간이 있는 반면, 밤이 되어야 제대로 된 능력을 발휘하는 올빼미형 인간도 있는 법이니까요. 이는 개인의 취향 차이라기보다는 사람마다 신체와 인지 능력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간대가 다르다는 사실에 기인합니다.

이처럼 시간에는 엄연히 질적인 차이가 존재합니다. 좀 더 생산적인 일과를 짜려면 이러한 질적 차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하루 중 인지 능력이 최고조에 이르는 황금 시간대를 파악해야 합니다. 어제와 그제를 떠올리며 집중력이 저하되었던 시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일에 몰두했던 시간대를 파악하십시오. 그다음으로 할 일은 황금 시간대와 비 황금 시간대로 나누어 각기 다른 업무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황금 시간대에는 될 수 있으면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과제들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잦은 통화나 메일 주고받기, 회의 참석은 하루에 한 번밖에 찾아오지 않는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날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비 황금 시간대에는 회의나 프레젠테이션, 거래처와의 만남 등을 주선하십시오. 타인을 곁에 두는 것은 적절한 긴장감을 형성하여 당신의 집중력을 높여줄 것입니다. 일과 중 갑자기 피로를 느낀다면, 창의적인 해법을 찾으십시오. 피로로 인해 다소 느슨해진 집중력과 논리력이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는 데는 오히려 도움이 되기도 하니까요. (HBR)

원문 보기

jasonhbae

Recent Posts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3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5 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6 일 ago

[뉴페@스프] 점점 더 커지는 불평등의 ‘사각지대’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

선거제 허점 악용해도 견제할 방법, 저기도 없네?!

미국 대선에서는 주별로 배정된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집계해 과반(최소 270명)을 득표한 사람이 당선됩니다. 선거인단을 어떻게…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