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과학

인터넷 트롤은 현실에서도 트롤이다

트롤(troll)은 인터넷에서 불필요하게 상대방을 자극함으로써 고의적으로 다른 이들을 불쾌하게 만드는 이들을 가리키는 신조어입니다. 이들이 끼치는 해악이 갈수록 심해지면서 유튜브는 동영상을 올린 이에게 댓글란을 제한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고 파퓰러 사이언스는 댓글란을 완전히 없애기도 했습니다. 사실 익명성을 보장하는 것처럼 보이는 인터넷은 곧 트롤들에게는 천국이나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캐나다 마니토바 대학의 에린 버클즈와 그의 동료들의 새로운 연구는 이들 트롤이 어떤 이들인지를 보다 자세히 알려줍니다. 아마존의 설문조사 시스템(M-Turk)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는 참여한 이들로부터 “어둠의 4요소(Dark Tetrad of personality)”인 자아도취(narcissism), 권모술수(Machiavellianism), 사이코패스(psychopathy), 사디즘(sadism)을 측정하였고, 동시에 이들이 트롤링여부를 포함한 인터넷 사용습관을 측정했습니다.

응답자중 59%는 자신들이 답글을 즐겨 단다고 답했고, 이들 중 다시 10%는 자신이 트롤링을 한다고 인정했습니다. 놀랍지 않게도, 트롤링을 인정한 이들은 특별히 높은 어둠의 4요소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들 중 몇몇은 “그저 재미로 충격적인 웹사이트 주소를 올린 적이 있다” 와 “상대방이 아름답고 순수할수록 이를 타락시키는 것이 더 즐겁다”와 같은 문장에도 그렇다는 답을 했습니다.

트롤링은 다른 이를 괴롭힘으로써 즐거움을 얻는 “사디즘”과 큰 관계가 있었고, “권모술수”와 “사이코패스”와도 관계가 있었습니다. 이들의 대답을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트롤링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이들의 사디즘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즉, 이들은 남을 괴롭히기 위해 트롤링을 하는 것입니다.

이 연구는 한 가지 흥미로운 지점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곧, 사디즘을 가진 이들은 현실에서 물리적으로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대신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사악한 에너지를 분출하고 있을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전혀 놀랍지 않게도, 사디즘은 성추행범이나 연쇄살인범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성격이며, 이는 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이를 분출하고 있는 것이 그나마 다행일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다른 한 가지 특징은 인터넷에서 댓글을 많이 다는 사람들일수록 트롤일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들은 하루 한 시간 이상을 댓글을 다는 데 소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하루에 한 시간 이상을 댓글로 남을 괴롭혀야만 한다면, 오히려 우리가 이들을 동정해야 하지 않을까요?

이제 앞으로 당신이 당신을 향한 누군가의 공격적인 댓글을 발견한다면, 당신은 이를 어떤 불쌍한 새디스트의 헛된 시도였다고 여기기 바랍니다. 그들은 자신이 아직 인지하지 못한 심각한 정신적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일 뿐입니다. (Guardian)

원문 보기

veritaholic

View Comments

  • 재밌네요.
    '너 외롭구나?' 한 마디면 트롤들 물러가게 할 수 있다고 누가 그러던데.
    불쌍한 새디스트일 뿐이군요...

Recent Posts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8 시간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4 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1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2 주 ago

방해되면 손발 다 잘라버린다?… “트럼프 2기, 이 사람은 무소불위”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윤곽이 거의 다 드러났습니다. 2기 행정부 인사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이…

2 주 ago

[뉴페@스프] ‘전력상 압도적인 우위인데…’ 1년째 전쟁 중인 이스라엘의 속사정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