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과학

아름다움은 마약과 같이 작용한다

우리는 흔히 누군가의 아름다움에 중독된다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의 뇌에서 이와 같은 작용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지난 11일 분자정신의학(the journal Molecular Psychiatry)지에는 매력이 우리에게 주는 자극과 마약에 의한 자극이 뇌의 같은 영역에 작용할 지 모른다는 연구가 실렸습니다.

지금까지 인간의 선호에 있어 뇌의 역할을 밝히는 연구들은 주로 뇌를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의 연구팀은 약물을 직접 사용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연구진은 30명의 건강한 남성을 모집했습니다. 그리고 일부에게는 마약의 일종으로 진통제로 사용되며 오피오이드(opioid) 수용체를 활성화시키는 모르핀을, 다른 일부에게는 오피오이드 억제제를 투여했습니다.

그후 연구진은 이들에게 매력의 정도가 각각 다른 여성들의 사진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들 남성들은 각 사진에 대한 자신의 선호 정도를 표시해야 했고, 직접 사진을 한 장씩 넘기도록 지시받았습니다. 즉 각 남성이 각각의 사진을 얼마의 시간동안 바라보았는지가 모두 기록되었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현상이 관찰되었습니다. 우선 모르핀을 투여받은 남성들은 객관적으로 매력적인 여성들에 대해 매우 높은 선호도를 보였습니다. 또한, 이들은 매력적인 사진을 훨씬 오래 쳐다보았습니다.

반면, 오피오이드 억제제를 투여받은 남성들은 매력적인 여성에 대한 평가를 그렇게 높게 하지 않았고, 이들을 쳐다보는 시간도 그렇게 길지 않았습니다.

이는 모르핀, 곧 마약이 남성이 매력적인 여성을 바라보는 방식에 분명히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Live Science)

원문 보기

veritaholic

View Comments

  • 마약이 아름다움을 느끼는 데 영향을 준다는 것까지는 이해했는데, 어떻게 둘이 같은 방식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는 건가요?

    • K 님, 안녕하시죠?

      하신 말씀이 맞습니다. 제목의 '같이 작용한다'는 '같은 방식으로 작용한다'는 뜻이 아니라 '비슷하게, ~처럼 작용한다'의 뜻으로 쓴 말입니다.

      본 연구 자체도, 그 내용은 흥미롭지만, 어떤 conclusive 한 내용이 아니라 단지 아름다움을 인지하고 즐기는 과정에 뇌의 마약에 의해 자극되는 부위가 영향을 끼친다 정도의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연구로 보입니다.

      • 기사 늘 잘 보고 있습니다ㅎㅎ 두 대상이 어느 정도 얽혀 있는 관계에 있다는 정도로 받아들이면 될까요 :)

  • 확실히 제목이 오해받기 쉽게 설정되어 있네요. 아름다움이 마약같은 역할을 한다기보단, 마약 복용 및 수용체 활성화 여부가 아름다움을 증폭시키냐의 여부 같은데 말이죠. 일종의 촉매같은 역할?

  • 오히려 이건 마약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상황 - 예를 들어 사랑에 빠진 경우 - 에 상대방에 대한 미모를 과대평과하는 현상 - 소위 콩깍지 - 에 대한 증명 같아보이기도 해요.

Recent Posts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2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5 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5 일 ago

[뉴페@스프] 점점 더 커지는 불평등의 ‘사각지대’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

선거제 허점 악용해도 견제할 방법, 저기도 없네?!

미국 대선에서는 주별로 배정된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집계해 과반(최소 270명)을 득표한 사람이 당선됩니다. 선거인단을 어떻게…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