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가 12월 3일 발표한 학력 평가 성적에서 높은 성적을 보인 국가들에 사는 학생들일수록 학생들의 행복도는 떨어졌습니다. 예를들어 한국의 경우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수학 성적을 자랑하지만 학생들의 행복도 조사에서 가장 불행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학생들은 행복도 조사에서 1위를 했지만 그들의 수학 성적은 꼴지에서 두 번째였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학교에서 행복한지를 묻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한 학생들의 비율을 국가별로 보여줍니다 (역자 주: 한국은 그래프 맨 아래 있습니다).
수학 성적과 개인의 행복도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경제학자인 저스틴 울퍼스(Justin Wolfers)는 수학 성적과 행복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조사했습니다. 지역별 격차는 컸습니다. 동유럽 국가들의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학교에서 행복하지 않다고 말한 반면, 동남아시아 지역 학생들은 평균적으로 학교에서 매우 행복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수학 성적과 행복도 사이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습니다.
이러한 상관관계를 설명하는데에는 문화나 경제적 상황과 같은 여러가지 요인이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가능한 가설은 학교에서 오랜시간을 보내는 한국이나 핀란드의 학생들도 결국에는 어린 학생들이라는 점에서 그들의 수학 성적이 올라가는 동안 학생들의 행복도는 떨어졌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The Atlantic)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2기 행정부 인선을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논란이 불가피한 인물도 다수 지명된…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트럼프 2기 행정부 인사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트럼프에게 절대적인 충성을 보여준 이들로, 기존 공화당원들…
View Comments
우리나라에선 수학 성적 좋다고 난리던데
핀란드 학생들의 행복정도가 생각보다 낮네요. 우리나라랑은 다른 방식으로 교육하는것으로 알고있었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