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인구수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UN은 금세기 말의 예상인구를 102억에서 110억으로 상향했습니다. 이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인구 증가율이 생각보다 빠르게 줄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라이브 사이언스는 110억의 인구가 의미하는 7가지를 정리했습니다.
- 식량: 전문가들은 지구가 110억을 먹여살릴 식량을 생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지속가능한 것인지, 그리고 소비자들이 이를 부담할 수 있을 것인지는 쉽게 말하기 힘듭니다. 즉, 식량문제는 단순히 더 많은 식량의 생산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인구 수, 기후 변화, 식량의 생산방식, 식량의 사용(사료나 바이오연료 등), 그리고 가격 등의 문제가 얽혀있습니다.
- 수자원: 오늘날 27억의 인구는 물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미국의 남서부와 중동, 사하라 이남지역은 깨끗한 물을 두고 분쟁을 겪고 있습니다. 110억의 인구에게 물을 공급할 수 있기 위해는 더 효율적인 관개시설과 수자원기반시설이 필요합니다. 어떤 국가들은 많은 물을 필요로 하는 농작물의 생산을 멈추게 될지 모릅니다.
- 기후 변화: 금세기 남은 인구 증가가 지구 온난화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현재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국가는 상대적으로 적은 온실가스를 내뿜는 국가들입니다. 그러나 어떤 기후학자들은 이들 국가의 급격한 산업화가 지구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 동물들: 인구증가는 동물들에게는 분명 나쁜 소식입니다. 지금 지구는 역사상 6번째로 큰 대규모 멸종을 겪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동물보호론자와 과학자들은 인구의 증가에 따른 동물수의 감소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인구의 증가는 곧 동물들의 서식지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행인것은 생물보호지구로 지정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생물종들이 존재하는 몇몇 장소가 발견되었다는 것입니다.
- 전염병: 지난 수십년간 점점 더 많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들이 전염병을 일으켜 왔습니다. 높은 인구밀도와 늘어난 지역간 이동은 전염병의 전파를 더욱 쉽게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적극적 연구와 전염병에 대한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 위생: 비록 아무도 이야기하고 있지 않지만, 지구는 인간의 대변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26억명의 사람들이 기본적인 하수처리시설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고, 이는 질병문제와 아이들의 교육문제에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인간이 버리는 쓰레기는 더욱 심각한 문제입니다. 홍콩과 다른 작은 나라들은 이미 넘쳐나는 쓰레기로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도시화와 늘어나는 소비는 이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더욱 효율적인 재활용과 하수처리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 우주 여행: 인구증가와 이에 따른 지구환경의 악화는 인류가 우주로 눈을 돌리게 만드는 하나의 계기가 될 것입니다. 더 많은 인구는 더 많은 백만장자를 의미하며, 이는 우주 여행산업의 규모 역시 커지게 만들 것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가까운 시일내에는 우주로의 이주가 인구문제에 도움이 될 가능성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LiveScience)
원문 보기
View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