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T경영

다음 IPO는 스퀘어?

트위터의 창업자 잭 도시는 스마트폰에 꽂아쓰는 신용카드 리더기인 스퀘어(Square) 와 트위터 모두를 성공시키고 스퀘어의 CEO, 트위터의 이사진을 겸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트위터 상장을 마무리 지은 지금 1년 안으로 스퀘어도 상장시킬 계획입니다. 스퀘어는 2014년 IPO를 목표로 골드만 삭스와 모건 스탠리와 구체적인 절차와 가치산정을 의논하고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스퀘어는 2014년이 되면 매출이 10억 달러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출은 스퀘어를 통해 발생한 거래에 청구하는 3% 거래 수수료가 대부분입니다. 2013년 매출은 200억달러 거래액 중 5.5억 달러로, 매출의 70~80%는 다시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 신용카드사에 수수료로 지불합니다. 순수익(Net Revenue)을 따지면 1.1억 달러~1.7억 달러 정도로 추정됩니다. 모든 비용을 제외하고 순이익을 내고 있지는 않으나 2015년이 되면 순이익을 낼 것으로 내부자는 추정했습니다.

스퀘어는 골드만 삭스의 임원으로 11년 근무하고 Salesforce 의 CFO 였던 사라 프라이어 (Sarah Frier)를 채용하는 등 차근차근 상장회사로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올초에는 페이스북의 광고 분야 임원이던 고쿨 라자람(Gokul Rajaram)을 로컬 상점들에 POS (Point-of-sale services) 를 제공하는 신규사업 담당으로 영입됐죠. 스퀘어는 카드 리더기와 함께 상점들이 결제를 쉽게 받을 수 있게 하는 “지갑”(Wallet) 소프트웨어를 확장시키는데도 적극적입니다.

스퀘어는 현재 32.5억 달러 자산가치로 Rizvi Traverse Management에게 2억 달러를 투자 받았으며 Visa, 야후 CEO 마리사 메이어, 리처드 브랜슨 등 유명 투자자들이 조금씩 투자하였습니다. 잭 도시는 스퀘어의 26% 지분을 들고 있으며, 이는 현재 가치 기준 8.4억 달러 상당 가치로 추정됩니다. 잭 도시는 이번 트위터 IPO이후 그의 7억달러 상당 4.9% 지분은 상당 부분 처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Wall Street Journal)

원문보기

heesangju

샌프란시스코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열린 인터넷이 인류의 진보를 도우리라 믿는 전형적인 실리콘밸리 테크 낙천주의자 너드입니다. 주로 테크/미디어/경영/경제 글을 올립니다만 제3세계, 문화생활, 식음료 관련 글을 쓸 때 더 신나하곤 합니다. 트위터 @heesangju에서 쓸데없는 잡담을 하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뉴페@스프] “응원하는 야구팀보다 강한” 지지정당 대물림… 근데 ‘대전환’ 올 수 있다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일 ago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4 일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5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1 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2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