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회원국 정부들은 예산 삭감, EU 행정부는 나몰라라

유로존 경제위기와 함께 각국 정부는 너나 할 것 없이 긴축 재정을 실시했고, 정부 예산도 삭감했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2010년에 예산을 5%, 아일랜드 정부는 5~15%나 삭감했고, 영국 정부도 2015년까지 정부의 씀씀이를 2/3로 줄인다는 목표 하에 중앙 정부부처 공무원들의 임금을 6.3% 깎았습니다. 그런데 유럽연합 행정부는 이런 회원국 정부들의 움직임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2014-2020년 EU 전체 운용 예산 계획을 보면 기존 예산에서 340억 유로를 줄인 3% 삭감안에 서명하긴 했지만, 행정비용은 계속해서 오를 전망입니다. EU 행정부에서 일하는 유럽 행정부 공무원들은 회원국 정부의 공무원, 외교관들에 비해 월등히 나은 세제 혜택, 자녀 교육비 지원을 받고 있는데다 임금도 동결이나 삭감을 모르고 오르고 있습니다.

물론 유럽연합의 예산 자체가 회원국 전체 GDP의 1%밖에 안 되고, 행정비용은 그 1% 가운데 6%에 불과하다는 반론도 있습니다. 실제 액수를 보면 크게 문제될 만한 액수가 아니라는 거죠. 하지만 세금을 내는 사람들은 아무리 경기가 좋은 시절에도 기본적으로 공무원들이 받는 혜택에 반감을 갖고 있는데, 요즘처럼 불경기가 오래 지속되고 있는 시점에서 계속된 임금 인상은 납세자들의 반발을 부를 만한 사안입니다. 이달 말 유럽연합 의회 의원들은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 모여 예산안을 논의하고 표결에 부쳐 통과시킬 예정입니다. 한해에 유럽의회 의원과 비서관들의 공무 여행비용으로 지출되는 돈이 2억 유로인데, 의회 규모를 감안하면 과하다고 보기는 어려운 액수의 돈도 납세자들 대부분은 낭비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Economist)

원문보기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이 사람이 트럼프의 미래일까

트럼프 2기 행정부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지표나 역사적 사례, 본보기가 있다면 어떤 게…

2 시간 ago

[뉴페@스프] “돈 때문이 아니다” 최고 부자들이 트럼프에게 정치 후원금을 내는 이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일 ago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2기 행정부 인선을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논란이 불가피한 인물도 다수 지명된…

3 일 ago

[뉴페@스프] “레드라인 순식간에 넘었다”… 삐삐 폭탄이 다시 불러온 ‘공포의 계절’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4 일 ago

[뉴페@스프] 사람들이 끌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이름 결정론’ 따져보니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6 일 ago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트럼프 2기 행정부 인사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트럼프에게 절대적인 충성을 보여준 이들로, 기존 공화당원들…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