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IT과학

자동차 디자인의 미래

자동차가 변화하려 하고 있습니다. 100여년의 자동차 역사상 일어났던 모든 변화보다 훨씬 더 근본적인 방식으로 말이죠. 무엇보다, 미래의 자동차는 도시의 인적/기술적인 네트워크와 더욱더 통합되어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시대를 위한 자동차 디자인에서 고려해야 할 세가지 요소는 에너지, 환경, 그리고 교통체증입니다. 자동차의 기능성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이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디자인입니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은 더이상 기능에 대한 신뢰성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미래를 위한 자동차 디자인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이에 대한 답변으로, 세가지 디자인 지침을 소개합니다.

1) 연결하라(Connect)

첫 번째 지침은 바로 자동차를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와 연결하는 것입니다. 현대 소비자들의 안목이 날이 갈수록 세련스러워지고 도시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방식도 다양해 질 것이며, 자동차가 도시 대중교통시스템의 일부로 통합될지도 모릅니다. 자신의 자동차 디자인에 직접 참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훨씬 다양하고 주문제작 가능한 형태의 디자인이 각광 받을 것입니다.

2) 소통하라(Interact)

두 번째 지침은 바로 도시의 다른 네트워크와 ‘소통하라’ 입니다. 미래의 자동차는 도시 네트워크의 일부 혹은 전체와 통합되어 운영 될 것입니다. 구글의 무인자동차와 같은 자동주행기술이 이미 상용화를 목표로 시험 중에 있으며, 이러한 미래 기술을 통한 새로운 자동차 디자인은 도시계획과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자동차가 도시네트워크의 일부가 되는 것이지요.

3) 창조하라(Create)

마지막 지침은 ‘창조하라’ 입니다. 미래의 신기술은 새로운 자동차 제작 기술 개발이 가능하도록 할 것입니다. 더욱 더 빠른 제조 공정을 통해 자동차를 개개인의 요구에 따라 “찍어(printed)” 내게 될 것이며, 새로운 생산 기법의 도입은 완전하게 새로운 자동차 구조를 구상 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새로운 자동차 디자인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미래에는 더욱 더 가볍고, 친환경적이며, 도시의 인적/기술적 네트워크와 통합되어 운영 되는 자동차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까요? (Financial Times)

원문 보기

jasonhbae

Recent Posts

[뉴페@스프] “응원하는 야구팀보다 강한” 지지정당 대물림… 근데 ‘대전환’ 올 수 있다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일 ago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4 일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4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1 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2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