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과학

HIV 백신 연구 실패 사례

미국 국립보건원(US National Institute of Health)은 HIV 백신을 시험하는 한 연구를 취소했습니다. 백신이 감염을 예방하지도, 혈액 내의 HIV 바이러스를 줄이지도 못한다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HIV는 AIDS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HVTN 505라고 불리는 이 백신은 2009년부터 2,500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연구되어 왔습니다. 이들은 남성과 성관계를 하는 남성, 남성과 성관계를 하는 성전환자들입니다. 비영리단체인 HIV 방지를 위한 글로벌 활동그룹(Global Advocacy for HIV Prevention)의 수석이사인 미첼 워렌 씨는 지금까지 진행된 임상연구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지는 못했지만, 여기서 연구가 끝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백신은 일반적인 감기 바이러스와 같은 형태로 실험되었습니다. 즉 면역시스템에 HIV 백신이 들어오리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HIV 유전자를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결과가 AIDS 확산을 막는 궁극적인 해결책은 AIDS 백신이 될 것이라는 기본적인 개념을 바꾸는 것은 아니라고 연구에 참여했던 매튜 로즈 씨는 이야기했습니다. 백신을 만드는 방법은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사용하는 방법과 죽은 바이러스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뉘는데, 어떤 방법으로도 AIDS 바이러스에는 효과적이지 못했습니다. (Voice of America)

원문보기

Julian Lee

Recent Posts

[뉴페@스프] 영어 아닌 외국어 사용이 문제라고? ‘효율적 소통’ 이면에도 문제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6 시간 ago

“스마트폰이 정신건강에 문제야”…그렇긴 한데 다른 이유가 더 있다면?

청소년 정신건강과 스마트폰, 소셜미디어의 관계는 최근 들어 자주 논의되는 주제입니다. 청소년기가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를 빼놓고 얘기할…

3 일 ago

[뉴페@스프] 여긴 굶주리고 저긴 식량 남고…이 또한 ‘정치의 실패’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4 일 ago

미국 대학 캠퍼스 시위를 외면할 수 없는 ‘바이든의 딜레마’

뉴욕에 있는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시작된 반전 시위가 2주를 넘어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학 측이 시위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5 일 ago

중국과 미국이 기술 협력한다? 이게 쉽지 않은 이유

중국은 최근 환경 기술 분야에서 눈부신 진전을 이루며 글로벌 무대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시진핑의…

7 일 ago

[뉴페@스프] 곧 닥칠 ‘고령 사회’,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은 따로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