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과학

의료 분야에서 빅데이터의 활용

의료분야에서 빅데이터 혁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제약회사들은 연구개발 자료를 모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으며 보험회사와 병원들은 환자의 정보를 디지털로 저장해왔습니다. 또한 미국 정부와 공공 기관에서는 방대한 양의 임상시험 결과를 비롯한 의료 지식을 개방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보험회사와 병원, 실험실, 개인 의원 등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유입되는 정보들을 수집하고 분석하기가 쉬워졌습니다.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의료비용에 대한 우려가 빅데이터를 통한 의료비 절감을 시도하고 있는 원동력입니다. 개인적인 경험이 아닌 임상데이터에 기초해서 치료 방법을 결정하려는 움직임이 의사들 사이에 나타나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의료기록의 보안문제 때문에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일반 상점들이나 은행보다는 활용 시점이 많이 뒤처져 있지만, 곧 자리를 잡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다음은 의료분야에서 빅 데이터를 활용한 사례입니다.

  • 카이저 퍼머난테: 카이저 퍼머난테는 미국 내 37개 병원과 약 9백만 명의 의료보험 회원을 소유한 회사입니다. 카이저는 회원들의 의료 정보를 연결 관리하여 심장 질환에 대한 임상 결과를 개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병원 방문과 각종 검사를 줄임으로써 약 1조 1천억 원($1 billion)을 절감하였습니다.
  • 아스트라제네카: 다국적 제약회사인 아스트라제네카는 웰포인트와의 협력을 통해서 만성 질환과 통상 질환에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치료방법을 찾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이 회사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임상시험 결과를 추가하여 연구개발 방향을 결정하고, 보험회사와 의논하여 시중에 출시된 의료 약품의 보험적용 여부를 논의합니다.

(McKinsey & Company)

원문 보기

Julian Lee

Recent Posts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19 시간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2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6 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1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2 주 ago

방해되면 손발 다 잘라버린다?… “트럼프 2기, 이 사람은 무소불위”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윤곽이 거의 다 드러났습니다. 2기 행정부 인사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