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Economy / Business

美 지방정부, 공공 전력회사 설립에 관심

미국 전역의 많은 지방 정부들이 현재 사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전력 공급 체계를 개혁하는 데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방정부가 운영하는 공기업을 통해 전력을 공급하는 방안을 찾고 있는 겁니다.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커졌고, 잦은 정전 또한 이러한 변화를 부른 원인이 됐습니다. 시정부들은 화석 연료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태양열이나 풍력 등 재생 에너지를 이용해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공기업 형태의 전력회사를 세우는 방안을 고민해 왔습니다. 사기업들은 현재 미국 전체 가구가 사용하는 전기의 70%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사기업의 경우 주주의 투자 이익이 고객들이 내는 요금을 통해 창출됩니다. 하지만 50~100여 년 전에 설립된 정부 소유의 전력회사들은 비영리기업으로 주주가 없습니다. 연방 정부로부터 세금 혜택을 받고 임원들의 월급도 공무원 수준이기 때문에 이 회사들은 사기업보다 싼 가격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연방 에너지 정보국(Federal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의 데이터를 보면 정부소유 전력회사와 사기업이 소유한 전력회사가 공존하는 미국의 48개 주 가운데 32개 주에서 정부소유 전력회사가 더 싼 값에 전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 소유의 기업들은 이윤을 시설 보수나 사고를 예방하는 데 투자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실제로 2011년 허리케인 아이린(Irene)이 매사추세츠 주를 강타했을 때 정전이 된 지역들 중에서 정부소유 전력 회사가 전력 공급을 담당하던 지역들은 대개 이틀 안에 전기가 복구되었지만, 사기업인 엔스타(NStar)와 같은 회사가 전력을 공급하던 지역은 복구에 일주일이 걸렸습니다. (NYT)

사기업이 공급하는 전력이 공기업이 공급하는 전력에 비해서 얼마나 비싸거나 저렴한지를 보여주는 그래프. 출처: NYT

원문보기

arendt

Recent Posts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6 시간 ago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3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4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6 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7 일 ago

[뉴페@스프] 점점 더 커지는 불평등의 ‘사각지대’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