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Economy / Business

미국 2월 소매 매출 상승

미국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의 소매 매출(retail sales)이 1월에 비해 1.1% 증가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9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세이며 로이터(Reuters)사가 경제학자들을 의견을 바탕으로 예측한 기대치인 0.5%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소매 매출의 상승은 급여 소득에 적용되었던 2% 세금 혜택이 만료되고 부유세가 적용되는 등의 세금이 인상되었는데도 1분기 소비자 지출(consumer spending)이 상승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경제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소비자 지출은 2012년 4분기에 2.1% 상승했는데 이러한 상승세가 연방정부 재정 자동삭감(Sequester) 등의 조치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있음을 뜻합니다. 건축자재와 정원 관련 물품 매출은 1.1% 상승했는데, 이는 주택 시장이 완연한 회복세에 접어들었음을 알려줍니다. 레스토랑이나 술집의 매출은 0.7% 감소했는데 세금 공제가 늦어지면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NYT)

원문보기

미국 소매 매출 추이, 2006-2013. 파란색 박스로 표시된 기간은 경기 침체(recession). 출처: http://www.calculatedriskblog.com

arendt

Recent Posts

[뉴페@스프] “응원하는 야구팀보다 강한” 지지정당 대물림… 근데 ‘대전환’ 올 수 있다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일 ago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4 일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5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1 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2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