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년간 중국의 결혼 문화는 큰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1960년대와 70년대에에는 같은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끼리, 지역 공산당 간부가 맺어준 짝과 결혼하는 것이 가장 평범한 방법이었습니다. 1990년까지 대부분 사람들이 처음 연애를 하게 된 사람과 결혼을 했습니다. 시장경제의 도입으로 중국 사람들은 돈을 벌거나 집을 사거나 직장을 구하는 데 많은 자유를 누리게 됐지만, 이러한 자유가 생각치 못한 부담을 가져왔습니다. 바로 배우자를 찾는 일이 예전만큼 수월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친인척을 통하거나 아는 사람들의 소셜 네크워크를 통해 배우자를 찾는 방식은 점점 성공률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30년간 빈부 격차가 크게 증가했고, 3억 명 가까이 되는 사람들이 농촌에서 도시로 이동하면서 아는 사람을 통해 주변에서 배우자를 찾는 것이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인구 변화는 상황을 더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많은 중국 여성들이 직장을 위해 결혼을 미루고 있고, 이는 안그래도 성비 불균형이 심각한 중국에서 (여아 100명당 남아 118명) 배우자를 찾지 못하는 남성의 수는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2020년이 되면 중국의 독신 남성 숫자는 2,400만 명이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통해 배우자 찾는 네트워크가 붕괴되자 많은 젊은이들이 온라인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거짓 정보를 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직접 배우자를 찾아주는 매치메이커(match-maker) 서비스에 눈을 돌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미혼 남성들의 경우 집이 있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고, 여성들의 경우는 여전히 만 28세 이전에 결혼을 해야 한다는 사회적 압박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부자들이 늘어나면서 지난 5년간 고급 매치메이킹 서비스가 늘어났습니다. 고객들은 비싼 돈을 지불합니다. 이러한 회사 중 한 곳인 다이아몬드 러브의 경우 2009년에 배우자를 찾는 이벤트를 주최했는데, 21명의 미혼 남성이 낸 기본요금만 1만 5천 달러였습니다. 여성의 데이트 경력이나 신원조회 등 자세한 정보가 필요한 고객들은 60만 달러까지 돈을 냅니다. 매치매이커들은 베이징이나 상하이의 번화가에 나가서 미혼 남성이 요구한 조건 (예: 백옥 같은 피부, 22세~26세 여성)에 부합하는 여성을 찾는 데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고객이 원하는 여성을 찾는 경우 보너스만 3만 달러 가까이 되는데, 이는 이 업계에서 받는 1년 평균 연봉의 다섯 배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다이아몬드 러브는 4백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고 이 중 대부분은 남성입니다. (NYT)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2기 행정부 인선을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논란이 불가피한 인물도 다수 지명된…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트럼프 2기 행정부 인사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트럼프에게 절대적인 충성을 보여준 이들로, 기존 공화당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