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美 진보진영, 오바마의 강경한 ‘대테러 정책’에 반발

미국의 진보진영 인사들이 오바마 정권의 대테러 정책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비판의 중심이 된 건 조종사가 타지 않은 채 미국 국방부 안에서 컴퓨터로 조종이 가능하고, 정찰 임무에 더해 필요하면 요인을 암살하거나 정밀 타격을 가할 수 있는 무인항공기(UAV)입니다. 무인항공기 작전은 오바마 정권 들어 급증했으며 급진주의 이슬람 지도자 안와르 알올라키를 사살하는 등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CIA 국장에 임명된 존 브레넌은 무인항공기의 열렬한 지지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무고한 시민 수백 명이 무인항공기의 폭격에 목숨을 잃었고, 미국 내에서 사용될 경우 국민의 자유가 심각하게 침해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오바마 행정부는 무인항공기와 관련된 비밀문서를 공개하라는 시민단체의 주장을 계속해서 묵살해 왔고, 시민단체들은 테러 용의자에 대한 고문 사실을 부인해 온 부시 행정부와 다를 게 뭐냐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오바마 정부의 국방예산법안(National Defense Authorization Act)도 쟁점입니다. 법안에 따르면 정부는 테러 용의자로 의심되는 사람들은 누구나 재판 없이 구금할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일반 시민들의 자유는 침해될 리 없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시민단체는 테러와 관련됐다고 의심할 만한 정황이 무엇인지를 정부가 규정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법안 위헌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오바마 행정부는 ‘국가 안보와 관련된 사항’이라면 내부고발자에 대한 보복성 처벌을 역대 어느 정부보다도 강경하고 철저하게 해오고 있습니다. 시민단체들은 ‘대테러 작전’을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는 건 부시나 오바마나 다를 바가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Guardian)

원문보기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진짜 승자는 트럼프 아닌 이 사람?… 트럼프 2기를 예측해봤습니다”

미국 대선이 트럼프 대통령의 승리로 마무리됐습니다. 트럼프의 승리 요인, 해리스의 패배 요인을 분석하는 기사와 칼럼이…

10 시간 ago

[뉴페@스프] 공격의 고삐 쥔 트럼프, TV 토론으로 승리 방정식 재현할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7 일 ago

“‘기생충’처럼 무시당한 이들의 분노” vs “트럼프 지지자들, 책임 돌리지 말라”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브렛 스티븐스가 "진보 진영의 잘난 척"에 대한 반감이 트럼프에게 승리를 안겨다줄 수 있다는…

1 주 ago

[뉴페@스프] “‘진짜 노동자’의 절망, 내가 누구보다 잘 안다” 미국 대선의 진짜 승부처는 여기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

이번 대선은 50:50? “트럼프도, 해리스도 아닌 뜻밖의 변수는…”

미국 대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 결과는 여전히 예측하기 어려운 팽팽한 접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특히…

2 주 ago

[뉴페@스프] 이야기꽃 피우다 뜨끔했던 친구의 말… “조금씩 내 삶이 달라졌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