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경제과학

마시멜로 테스트의 새로운 사실

1972년 스탠포드 대학의 월터 미쉘은 600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흥미로운 실험을 했습니다. 어린이를 책상 앞에 앉힌 뒤 마시멜로 하나를 책상 위에 두고서 15분을 참으면 마시멜로 2개를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15분을 못 기다리고 마시멜로를 먹은 어린이와 끈기 있게 참은 어린이 사이에 나중에 학교 성적이나 자기 통제, 성공 등에서 큰 차이가 났다는 이 연구 결과는 마시멜로 테스트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로체스터 대학의 연구진들은 최근 새로운 마시멜로 테스트를 통해 어린이의 선택은 주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연구진은 어린이를 두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한 그룹의 어린이들은 많은 장난감을 가져다 주겠다고 말하고는 절대 약속을 지키지 않는 어른과 실험 전에 대면 하도록 하고, 다른 그룹의 어린이들은 약속을 잘 지키는 어른과 대면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행한 마시멜로 실험 결과 첫 번째 그룹의 어린이 14명 중 오직 1명(7.1%)만이 15분 동안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참은 반면, 두 번째 그룹의 어린이들은 14명 중 9명(64.3%)이나 15분을 참고 기다렸습니다. 이 실험은 15분을 참으면 두 개의 마시멜로를 과연 얻게 될 지에 대한 어린이들의 기대치가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실제 생활에서도 아이와 한 약속을 잘 지키는 부모와 매번 약속을 어기는 부모의 차이가 어린이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Washington Post)

원문보기

arendt

View Comments

Recent Posts

미국 대학 캠퍼스 시위를 외면할 수 없는 ‘바이든의 딜레마’

뉴욕에 있는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시작된 반전 시위가 2주를 넘어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학 측이 시위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10 시간 ago

중국과 미국이 기술 협력한다? 이게 쉽지 않은 이유

중국은 최근 환경 기술 분야에서 눈부신 진전을 이루며 글로벌 무대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시진핑의…

2 일 ago

[뉴페@스프] 곧 닥칠 ‘고령 사회’,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은 따로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3 일 ago

“숨 쉬는 건 범죄가 아니다”…노숙도 마찬가지? 간단치 않은 사정들

미국 연방대법원이 노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노숙자를 처벌한 지방 정부(시 정부)의 행동이 위헌이라는 사건에 관해 이번…

5 일 ago

[뉴페@스프] Z세대 가치관에 문제 있다? 그런데 부모인 X세대가 더 문제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6 일 ago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