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건강

“임산부 음주 금지” 규정이 낳는 역효과

임산부가 술을 마시면 뱃속에 있는 태아의 건강에 해롭다.

이 말에 반박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는 아마도 없을 겁니다. 특히 지나친 알코올 섭취는 태아의 발달과 성장에 치명적인 손상을 끼칠 수 있다는 데 거의 모든 과학자들이 동의합니다. 그러나 아주 조금 마시는 건 괜찮다는 의견에 관해 그렇다면 어느 정도까지 음주를 허용해도 되는지에 관한 논란만 하더라도 문제는 대단히 복잡합니다. 여기에 임산부가 술을 마시지 않도록 권고하거나 혹은 술을 마시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시행하는 여러 가지 정책에 상당한 부작용이 따른다는 연구 결과가 새로 나왔습니다.

공공보건연구원의 미낙시 수바라만 박사와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샌프란시스코의 사라 로버츠 교수가 미국 50개 주의 “임산부 음주 억제 혹은 예방 정책”을 연구, 분석한 결과를 학술지 <플로스 원(PLOS One)>에 실었습니다.

2016년을 기준으로 미국의 43개 주에서 임산부의 알코올 섭취를 경고하거나 억제하는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가운데 8개를 골라 분석해봤더니, 6개 정책은 오히려 아기의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개 정책은 아기의 건강과 무관) 연구진은 아기의 건강을 저체중으로 태어나는 아기의 비율과 조산 비율로 정의하고 측정했으며, 그에 따라 추가로 드는 비용도 추산했습니다.

연구진은 지난 1972년부터 2015년까지 미국에서 태어난 1억 5544만 6714명의 출생 기록을 살폈습니다. 여기서 태아의 체중과 조산 여부를 측정했고, 이를 각 연도별로 어느 주에서 태어났는지에 따라 임산부의 알코올 섭취에 관한 정책에 노출됐는지를 판단했습니다.

2015년 기준으로 임산부의 음주는 태아의 건강에 해롭다는 경고문을 식당이나 술집에 붙여놓는 정책은 저체중으로 태어나는 아기의 숫자를 7,375명 늘리는 데 영향을 미쳤고, 임산부가 술을 마시면 이를 아동학대죄로 처벌할 수 있는 규정을 시행한 주에서는 달수를 다 채우지 못하고 일찍 태어난 아기가 12,372명 더 많았습니다. 이로 인해 추가로 발생한 비용은 우리돈으로 8천억 원이 넘습니다.

연구진은 알코올 섭취를 억제하는 정책은 임산부가 음주 사실을 쉬쉬하며 필요할 때도 의사를 보러 가지 않으려 하게 돼 결과적으로 아기의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습니다. 임신한 상태에서는 술에 입이라도 대는 것이 큰 범죄로 취급받다 보니 임산부들은 술 때문에 태아가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듣는 것이 두려워 산부인과에 아예 발길을 끊게 된다는 겁니다.

연구진은 임산부에 국한해 알코올 섭취를 억제하려는 정책보다는 전반적으로 알코올 소비 자체를 줄일 수 있는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임산부의 음주를 줄이는 데도 오히려 더 효과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주류 판매 시간이나 장소를 제한하거나 주류세를 높여 술값이 비싸지면 사람들이 알코올 섭취를 줄이게 되고, 이는 자연히 임산부의 알코올 섭취도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PLOS One, Meenakshi S. Subbaraman & Sarah C. M. Roberts)

논문 보기

참고 기사(복스)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뉴페@스프] “응원하는 야구팀보다 강한” 지지정당 대물림… 근데 ‘대전환’ 올 수 있다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일 ago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4 일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5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1 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2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