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집주인이 네오나치였던 스페인에서의 에어 비앤비 이용 후기

생-나제르(Saint-Nazaire) 출신인 안-소피 기요네(Anne-Sophie Guillonnet)와 가족들은 지난 여름, 스페인으로 바캉스를 떠났습니다. 에어비앤비(Airbnb)를 통해 개와 함께 찍은 프로필 사진을 올려 둔 렉스(Rex)라는 이의 집을 빌리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친구들과 합류하려고 바르셀로나 교외에 있는 한 집을 일주일 동안 예약했어요. 빌랄바 사세라(Vilalba Sasserra)라는 조용한 마을이었죠. 저희는 프로필 사진과 주소, 가격 외에는 집주인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랐죠.” 웨스트-프랑스(Ouest France)에 실린 안-소피의 이야기입니다.

“에어비앤비 사이트에는 Rex라는 ID와 프로필 사진만 나올 뿐이죠. 도착했을 때, 집주인은 무척 바빠 보였지만 친절하게 저희를 맞아주었고, 열쇠를 맡기면서 자신은 앞으로 며칠 동안 등산 여행을 갈 것이라고 했어요.”

그렇게 바캉스는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음 날 아침부터 그들의 휴가는 엉망진창이 되었습니다.

“7시 30분, 테라스에서 아침을 먹고 있는데 제 배우자가 작은 소리를 들었어요. 고개를 들자 얼굴을 가리고 자동소총을 손에 든 남자가 보였어요. 중무장한 10여 명의 인원이 그를 뒤따르고 있었고요. 그들은 집주인을 찾았고 저희에게 그가 어디 있는지 물었어요. 온갖 장비를 갖춘 카탈루냐 특수경찰들은 집 안에 잠겨있던 방 4곳의 문을 부수고 진입했습니다.”

“홀로코스트 옹호”

안-소피의 가족은 돌아올 때까지 이 소동의 원인을 알지 못했습니다. 사실 집 주인은 당국이 쫓고 있는 네오나치의 핵심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바르셀로나의 나치 추종 출판업자로 수차례 ‘홀로코스트 옹호’로 인해 징역형을 살았으며, 그의 ID인 렉스는 1936년부터 벨기에에서 만들어진 파시스트 운동을 근거로 하고 있다”고 안-소피가 설명합니다.

스페인 언론을 인용한 리베라시옹(Libération)의 보도에 따르면 그는 다시 한 번 구속되어 철창에 갇혀 있다고 하며, 지난 7월 체포된 페드로 바렐라(Pedro Varela)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소피의 가족은 여행 후 에어비앤비 측에 “정신적 피해 보상” 요구를 시도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피해 보상 청구 기한인 24시간이 지났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럼에도 에어비앤비 사이트는 렉스와 관련된 내용을 모두 삭제했습니다.

Renaud Février (L’Obs)

원문보기

oyonk

Recent Posts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2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5 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5 일 ago

[뉴페@스프] 점점 더 커지는 불평등의 ‘사각지대’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

선거제 허점 악용해도 견제할 방법, 저기도 없네?!

미국 대선에서는 주별로 배정된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집계해 과반(최소 270명)을 득표한 사람이 당선됩니다. 선거인단을 어떻게…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