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과 크리스의 결혼식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치러졌습니다. 200명이 넘는 가족들과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화려한 피로연이 열렸습니다. 콜린은 아름다운 흰색 웨딩 드레스를 입었습니다. 피로연에는 오르되브르와 칵테일, 코스요리, 여러 단의 웨딩 케이크, 밴드의 연주가 함께했습니다. 콜린과 크리스는 미국의 다른 사람들이 흔히 하듯, ‘전통적인 방식’이라 여겨지는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사람들이 오래 전부터 이러한 결혼식을 올렸으리라 상상하기 쉽지만, 사실 이와 같은 형태의 결혼식은 최근의 발명품입니다. 20세기 중엽까지만 해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피로연을 열 만한 돈이 없었기 때문에, 그저 교회 갈 때 입는 가장 좋은 옷을 입은 채 집에서 하는 점심 혹은 저녁식사 파티로 결혼식을 대신했습니다. 1840년 빅토리아 여왕이 결혼식에 흰 새틴 드레스를 입고 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결혼 의상이 흰색을 띠는 일은 드물었습니다. 부유한 엘리트 집단이 여왕의 흉내를 냈고, 이와 같은 결혼식 스타일은 곧 다른 계층으로도 퍼져나가, 1950년대 무렵 완전히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결혼식 마케팅은 모든 사회경제적 계층을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영리한 사업가들은 신부로 하여금 일상에서 흔히 보기 힘든 순백의 웨딩드레스며 결혼반지, 비싼 피로연 등이 결혼식에 필수적인 요소라 여기게끔 부추겼습니다. 소녀들은 신부 인형을 가지고 놀며 자연스럽게 이성애자의 로맨스 문화를 받아들이고, 결혼산업이 대상으로 하는 미래의 소비자로 자라났습니다.
오늘날의 결혼식은 신부와 신랑이 정교하게 공들인 프로덕션의 스타처럼 보이도록 온갖 노력을 기울입니다. 모든 신부가 다이애나 세자비입니다. 모든 결혼이 페이스북이며 인스타그램에 전시됩니다. 결혼식은 그저 괜찮은 파티를 여는 것 그 이상입니다. 인생에서 ‘우리가 얼마나 독창적이고 특별한지 똑똑히 보도록 해!’ 라 뻐길 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되겠습니까.
그러나, 상업주의에 봉사하거나 주변의 이목을 끄는 것만이 결혼식의 전부는 아닙니다. 가족들과 친구들 앞에서 결혼식을 올린다는 것은 인생에서 드물게 일어나는 상징적인 행위입니다. 때문에 결혼식은 전통적인 규범에 저항하는 방식이 되기도 합니다.
지난 30년에서 40년 동안, 결혼 당사자들은 결혼식에 대한 지배권을 갖게 되었으며, 전통적인 결혼식이 드러내는 성차와 섹슈얼리티, 결혼에 관한 이데올로기에 저항하기 시작했습니다. 70년대 히피들은 교회 결혼식을 거부하며 흰 베일 대신 편안한 옷차림을 선택했습니다. 이들에게 결혼은 그들의 (삶에 대한) 관점을 반영하는 개인적이고 주체적인 의식이었습니다. 1990년대에서 2000년대에 이르며, 게이 커플은 전통적 ‘흰색’ 결혼식을 수용하는 것은 곧 이성애자 커플이 지난 세기 동안 자유롭게 누려왔던 것들에 대한 권리 및 그들의 결합에 대한 합법적 승인이라 주장했습니다.
화려한 결혼식이 사회적 규범이 된 오늘날에도 어떤 커플은, 그들 관계의 특별함을 드러내는 소규모의 독특한 결혼식을 선호합니다. 멀리 떨어진 오지에서 결혼식을 치르거나, 그들이 푹 빠져 있는 일이며 취미를 대변하는 방식으로 결혼식을 치르기도 합니다. 필자가 아는 어떤 커플은 오직 멏 명의 가까운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자마이카에서 식을 올렸습니다.
멀리 떨어진 장소로 떠나거나 스카이다이빙 혹은 수상스키 결혼식을 치르는 커플처럼, 오늘날의 결혼식은 점차 개인적 정체성을 드러내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주변의 필요나 요구를 고려하는 대신 각자의 선택을 중시하는 문화가 널리 퍼지면서, 극적인 결혼식은 개인주의를 대변하는 것 이상으로 결혼하는 당사자들 간의 관계가 지닌 우월함을 드러내는 수단이 됩니다.
종래의 화려한 결혼식 못지않게, 극적인 결혼식 역시 결혼산업의 대상이 됩니다. (캘리포니아의 요세미티 국립공원 안에 있는) <요세미티 결혼> 회사처럼, 결혼을 앞둔 커플이 ‘사랑의 도피’를 계획하도록 돕습니다. 그런 회사들의 주 고객은 장대하고도 성스러운 느낌을 주는 오지에서 개인적이고 의미 있는 결혼식을 치르고자 하는 커플입니다.
결혼식에 참여하는 이들이 커플과 소수의 하객이라 하더라도, 행사를 되새기고 다른 이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사진 및 비디오 촬영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과 소셜미디어 시대, 예전과는 달리 이런 사진이며 비디오를 훨씬 넓은 네트워크 상의 관객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 와 트위터의 ‘리트윗’ 숫자로 인정을 받는 사회, 결혼식이 장대한 볼거리가 되는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의 선망을 위해 특별한 날의 이미지를 널리 퍼뜨리는 것은 이미 필수적인 관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에서, 오지에서 치러지는 극적인 결혼식은 예전 결혼식에 비해 훨씬 개인적인 동시에 보다 공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습니다.
부모님의 기대를 충족하거나 가문 혹은 재산을 결합하기 위해 결혼했던 옛 시절과는 달리, 현대의 결혼 당사자들은 결혼식을 자기표현 및 차별화의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그럼에도, 개인적이고 극적인 결혼식조차 어떤 측면에서는, 과거의 모습을 현재에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것입니다.
(Aeon)
번역: Hortensia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브렛 스티븐스가 "진보 진영의 잘난 척"에 대한 반감이 트럼프에게 승리를 안겨다줄 수 있다는…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미국 대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 결과는 여전히 예측하기 어려운 팽팽한 접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특히…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