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경제한국

남녀 공학과 남녀 혼성반이 학생들 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사례

남녀 공학이나 남녀 혼성반과 같이 학교나 교실에 남학생과 여학생이 함께 섞여 있는 것이 학생들의 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이 연구는 한국의 중학생들이 특정 학군 내에서 남학생이나 여학생만 있는 학교, 남녀 공학이지만 비혼성반으로 구성된 학교, 그리고 남녀 공학이면서 혼성반으로 구성된 학교로 임의로 할당되는 시스템을 활용해서 학교와 교실의 남녀 구성이 학생들의 성적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했습니다. 남녀 공학이지만 비혼성반으로 구성된 학교에 다니는 남학생들의 성적은 남녀 공학이고 혼성반에 할당된 남학생들의 성적에 비해서 표준편차 0.1 정도가 낮았습니다. 이 차이는 교실에 남학생과 여학생이 함께 있는지, 아니면 성별에 따라서 반이 나누어져 있는지에 따라 나타난 것입니다. 반면, 남중학교에 다니는 남학생들은 남녀 공학/남녀 혼성반에 있는 남학생들보다 표준 편차 0.15만큼 성적이 높았습니다. 남중에 다니는 학생들이 성적이 더 높은 이유는 학교와 교실에 모두 남학생들만 있기 때문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시간이나 노력에 의한 결과였습니다. 여학생들의 경우는 학교가 남녀 공학인지, 아니면 혼성반/비혼성반에 할당되는지가 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없었습니다.

왜 여학생의 경우는 학교와 교실의 성별 구성이 성적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남학생들의 경우는 영향을 미칠까요? 우리는 교사와 학교가 남중에서 남학생들만을 가르치는 경우 남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에 특화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녀 공학이지만 비혼성반 구조를 가진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의 경우 남학생으로만 구성되어 있거나 여학생으로만 구성된 반 모두를 지도할 가능성이 있고 따라서 학생의 성별에 따라서 가르치는 스타일이나 방법을 특화할 수 있는 기회가 적습니다. 이는 특히 남학생들의 성적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큰데 만약 교사가 남학생들을 가르치는데 특화되어 있으면 남학생들이 더 많은 노력을 하도록 만들 수 있고 이것이 학생들의 성적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원문보기

arendt

View Comments

  • 솔직히 무슨 말을 하고 싶은건지... 남녀공학과 관련한 유의미한 영향의 유무에 대해 조사를 시작한건데 정작 성적 변화가 생겼음에도 이를 다 외부요인으로 돌려버리네요. 뭔가 계속 헛다리 짚는 기분...

Recent Posts

[뉴페@스프] “트럼프가 손 떼기만 기다린다… 중국이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것”

뉴스페퍼민트가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함께 쓴 해설을 스프와…

1 일 ago

트럼프-머스크의 거침없는 공세, 그들에 맞서 본분을 지키려는 이들

지난 2022년 11월 스브스프리미엄의 시작과 함께 뉴욕타임스 칼럼을 골라 번역하고 해설을 달아온 스프x뉴욕타임스 코너의 마지막…

4 일 ago

[뉴페@스프] “미국 떠받쳐온 힘인데 무색해질 판… 그런데도 나만 좀 봐달라?”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5 일 ago

머스크가 자초한 테슬라의 위기…반전 드라마? 도태의 시작?

일론 머스크는 지난 대선 기간에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에 '올인'하더니,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에는 정부효율부(DOGE) 수장이…

1 주 ago

[뉴페@스프] 트럼프 또 폭탄 발언… “종잡을 수 없는 트럼프, 움직이게 하는 방법”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

[뉴페@스프] ‘전원 사망’ 참사 브리핑에 나온 그들… “트럼프 말씀이 맞습니다”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