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사고현장으로 달려간 터키 총리가 비난받은 까닭은?

큰 폭발 사고가 발생한 터키 마니사주 소마시의 탄광 현장에서는 수요일 저녁을 기점으로 마지막 생존자가 발견된지 12시간이 넘어가면서 희망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최소 270여 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된 이번 사고는 작업 현장의 부실한 안전 관리로 악명이 높은 터키에서도 가히 사상 최악의 사고라 불리고 있습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총리는 다른 일정을 취소하고 현장으로 달려갔지만, 그를 맞이한 것은 “살인자”, “도둑” 등의 구호를 외치는 지역 주민들이었습니다. 사고가 일어난 탄광에서는 계속해서 위험한 작업 환경이 문제로 지적되어 왔지만 시정된 것이 없었고, 여당 소속 지방의회 의원으로 알려진 탄광의 소유주가 현 정부 및 여당과 연루되어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 터키 정부는 권위적인 통치 방식과 총리 일가를 둘러싼 부패 의혹으로 지속적인 비난을 받아 왔습니다. 이번 사고가 터지자 정실 자본주의와 부실한 당국의 안전 관리가 참사의 원인이었다는 지적이 폭발하고 있습니다. 에르도안 총리는 정부가 최근까지 안전 점검을 정기적으로 해왔다고 주장하며, 이번 사고의 원인을 반드시 파헤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3주 전 야당이 잡고 있는 지방 정부에서 해당 광산에 대한 안전 실태 및 노동 환경 점검을 중앙 정부에 요청했는데 여당이 이를 거절했다는 주장과 배치됩니다. 지방 당국과 탄광 노동자들이 추산하고 있는 사망자 수도 정부의 공식 발표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총리는 19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사고들을 거론하며 “이런 사고는 어디서든 일어나기 마련이며, 사고가 없는 일터란 있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번 사고를 빌미로 정부를 공격하려는 “극단주의자”들이 있다며 “국민 단합과 나라의 평화”를 위한다면 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말라고도 말했습니다.

터키 전국전기기술자협회와 좌파계열 노조연합 DISK측에서는 이번 일이 “사고가 아닌 살인”이라며 낡은 시설과 위험한 작업 환경을 원인으로 꼽았지만, 탄광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의 한 임원은 해당 광산이 “1급 작업 환경”을 제공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수도 이스탄불에 있는 회사 본사는 전투경찰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2002년 이후 탄광 사고로 숨진 터키 노동자는 1,500여 명에 달합니다. (Guardian)

원문보기

eyesopen1

Recent Posts

[뉴페@스프] Z세대 가치관에 문제 있다? 그런데 부모인 X세대가 더 문제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2 시간 ago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1 일 ago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4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5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