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정홍원 국무총리, 세월호 참사에 책임지고 사퇴

옮긴이: 세월호 참사를 두고 안전불감증과 구조지침 부재 등 인재(人災)가 화를 키웠다는 지적과 함께 좀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는 정부의 무능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행정부의 수장인 박근혜 대통령은 책임을 지고 사과하기는커녕 자신의 지휘 아래 있는 공무원들을 강하게 질타하며 이준석 선장에게는 ‘살인마’와도 같다는 비난을 하자, 박 대통령의 발언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외신의 보도(관련 뉴스페퍼민트 기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홍원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했고, 박 대통령은 사고를 수습한 뒤 사표를 수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뉴욕타임즈 최상훈 기자의 기사를 요약해 소개합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국민들에게 고개를 숙여 사과하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했습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안전수칙이 전혀 지켜지지 않았고, 국회가 규제를 풀어줬던 것이 재앙의 불씨를 키웠으며, 구조 과정에 있어서도 부처간, 조직간 유기적인 협력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잇따라 드러나면서 정부는 연일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대통령에 이어 권력서열 2위라 할 수 있는 정홍원 국무총리는 어제 대국민 기자회견을 통해 거듭 사과의 뜻을 밝히며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가 사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로써 정 총리는 세월호 참사로 책임을 지고 물러난 인사 가운데 가장 고위직 인사가 됐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는 한 더 높은 고위 인사는 없는 셈이니까요) 다만 대통령의 권한이 막강한 한국에서 국무총리는 법적으로 내각을 총괄하는 2인자라고 하더라도 실질적인 권한은 대개 많지 않습니다. 국가적 재난이 일어나거나 주요 정부정책이 실패했을 때 (이번 정 총리 경우처럼) 책임을 지고 물러나거나 해임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한국 사회는 온통 비탄에 잠겨 있습니다. 야구장에서는 확성기를 이용한 응원을 자제하고 있고 TV 예능프로그램들은 잇따라 결방됐으며, 지난 토요일 부처님 오신 날을 일주일 앞두고 벌어진 행진에 참여한 많은 이들은 세월호 희생자를 기리는 연등을 들고 거리를 걸었습니다. (NYT)

원문보기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17 시간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5 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1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2 주 ago

방해되면 손발 다 잘라버린다?… “트럼프 2기, 이 사람은 무소불위”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윤곽이 거의 다 드러났습니다. 2기 행정부 인사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이…

2 주 ago

[뉴페@스프] ‘전력상 압도적인 우위인데…’ 1년째 전쟁 중인 이스라엘의 속사정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