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나이가 들면 반드시 보수적으로 변하는 걸까요?

“젊었을 때(20대) 사회주의자가 아닌 사람은 심장이 없는 사람이고, 나이가 들어서(40대) 보수적이지 않은 사람은 뇌가 없는 사람이다.”

이제는 너무나 유명해 식상해진 처칠의 저 격언은 나이가 들수록 보수적으로 변하는 게 당연하다는 주장을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지난주 영국 사고방식 조사(British Social Attitude Survey) 결과를 보면 꼭 그렇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동성애나 여성의 사회활동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질문을 던졌을 때 나이 든 사람들이 부정적이고 보수적인 의견을 내놓는 경우가 분명 많긴 했습니다. 예를 들어 동성애를 바라보는 영국인들의 시각은 훨씬 관대해졌는데, 30년 전에는 응답자의 50%가 동성애는 무조건 나쁘다고 답했지만 이제는 그 비율이 22%로 줄었습니다. 특히 194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 가운데에서는 46%가 동성애는 나쁘다고 답했고, 1980년대 생들 가운데에는 18%만이 부정적인 의견을 표했습니다. 하지만 연령대별 시각 차이가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서 보수적으로 변했기 때문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연구자들은 시대를 불문하고 60대, 70대 노년층의 의견이 언제나 비슷한 게 아니라, 각 세대별로 젊은 시절 정치적, 사회적 시각이 형성된 뒤로는 이 의견이 대개 죽을 때까지 이어진다고 설명합니다. 현재 노년층들이 젊었을 때에는 사회적으로 동성애 자체가 굉장히 금기시되던 때였습니다. 그 때 형성된 신념이 지금까지 그대로 이어져 온 거죠. 현재 동성애나 성적 소수자 문제에 보다 개방적이고 관대한 사회에서 의식을 형성한 20대들은 나이가 들면서 생각을 바꾸기보다는 죽을 때까지 지금과 같은 태도를 유지할 확률이 높습니다. 한 세대가 공유했던 사고방식은 대개 그 세대와 평생을 함께 하고, 세대의 죽음과 함께 사라집니다. 2차대전을 겪으면서 유럽 국가들끼리 전쟁을 벌이는 것만은 절대 막아야 한다는 생각을 공고히 한 당시 젊은 세대들이 유럽 통합을 지지했던 사실, 1960년대 사회적으로 자유방임의 분위기가 팽배하고 성 관념에 개방적이던 시절 20대를 보낸 지금의 70대들이 이전의 어떤 세대보다도 노년이 되어서도 많은 이들이 성병을 앓고 있는 사실 등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핵실험 반대 운동, 베를린 장벽의 붕괴, 이라크 전쟁 등 세계 질서는 물론 영국 사회를 뒤흔든 사건은 언제나 특히 당시 젊은 이들의 사고방식을 형성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쳐 왔습니다.

물론 나이가 들면서 맞닥뜨리는 상황에 따라 관심사나 사고방식이 변할 수 있습니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게 되면 정부의 육아 지원책이나 교육정책에 자연히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고, 직장에서 은퇴를 앞둔 시점이 되면 연금에 예민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나이가 들면서 반드시 정해진 방향으로 사고방식이 변하는 거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육아 지원책이나 연금 정책에 대한 반응은 나이보다는 경제력에 따라 갈린다고 보는 게 더 정확합니다.

나이가 든다고 반드시 보수적이라고 단정지어서는 안 됩니다. 오늘 기성세대가 내리는 각종 결정들이 사회적 현상을 만들고, 이는 어린 세대의 사고방식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가 사회적인 결정을 내리고 지혜를 모을 때 더욱 신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Guardian)

원문보기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궁지 몰리면 무력 충돌 불사할 수도”… 양안 분쟁 발발하면 한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20일) 취임했습니다. 4년을 쉬고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제 질서에 몰고…

1 일 ago

[뉴페@스프]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이 사람이 트럼프의 미래일까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4 일 ago

“불리한 여론 뒤집으려는 말인 줄 알았는데… 뒤에서 웃는 시진핑·푸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 언급한 적 없다가 당선된 뒤 꺼내 든 의제 가운데 가장…

5 일 ago

[뉴페@스프]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

“LA 산불 반복되는 과학적 이유 있는데… 그게 아니라는 트럼프·머스크”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LA 일대에서 난 산불로 큰 피해가 났습니다. 사망자도 20명을 넘었고, 강풍에 불길이…

1 주 ago

[뉴페@스프]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