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뉴타운 총기사고 이후 눈에 띄게 활발해진 NRA의 활동

미국 연방선거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1~2월 전미총기협회(NRA, National Rifle Association)가 후원금으로 모은 돈은 무려 270만 달러로 선거가 없던 2년 전 같은 기간보다 세 배 이상 많았습니다. 미국 상원은 16일 총을 사는 사람들의 신원 검사(Background Check)을 강화하기 위한 법안에 관한 논의를 시작합니다. 앞서 관련 논의를 진행할 지 여부를 묻는 투표 단계에서부터 NRA는 공격적인 로비를 벌여 왔습니다. 찬성 68, 반대 31표로 논의가 열리기는 하지만 논의를 하자는 데 찬성했던 공화당 의원 가운데 16명이 법안에는 찬성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막강한 로비단체인 NRA로부터 나쁜 점수를 받았다가 다음 선거에서 낙선운동 대상이 되었다가는 의원들에게 가장 중요한 재선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보수적인 주 출신의 민주당 의원들도 섣불리 총기 규제를 찬성하고 나서기 어려운 상황인 데다가 공화당이 다수인 하원은 NRA의 영향력이 더욱 큽니다.

NRA가 당장 실탄으로 쓸 수 있는 운영자금은 4백만 달러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블룸버그 뉴욕 시장을 중심으로 한 총기규제 찬성 단체들도 적잖은 돈을 TV 광고 등에 쓰고 있지만, NRA의 자금력과 영향력에는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NRA가 돈으로만 움직이는 조직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지난해 12월 코네티컷 주 뉴타운 총기사고 이후 한 달 만에 NRA 회원 수가 무려 25만 명이나 증가해 425만 명이 됐습니다. 여론전을 벌일 때나 자금을 모금할 때 막강한 풀뿌리 조직은 NRA의 또 다른 힘입니다. 총기를 규제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오바마 행정부도 사력을 다해 규제를 강화하려 하고 있지만, NRA가 여전히 총기와 관련해 궤변에 가까운 논리를 늘어놓으며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는 데는 믿는 구석이 있기 때문입니다. (Guardian)

원문보기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궁지 몰리면 무력 충돌 불사할 수도”… 양안 분쟁 발발하면 한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20일) 취임했습니다. 4년을 쉬고 두 번째 임기를 시작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국제 질서에 몰고…

23 시간 ago

[뉴페@스프]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이 사람이 트럼프의 미래일까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4 일 ago

“불리한 여론 뒤집으려는 말인 줄 알았는데… 뒤에서 웃는 시진핑·푸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 언급한 적 없다가 당선된 뒤 꺼내 든 의제 가운데 가장…

5 일 ago

[뉴페@스프]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

“LA 산불 반복되는 과학적 이유 있는데… 그게 아니라는 트럼프·머스크”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LA 일대에서 난 산불로 큰 피해가 났습니다. 사망자도 20명을 넘었고, 강풍에 불길이…

1 주 ago

[뉴페@스프]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