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Economy / Business

친환경 바람에 휘청이는 선박업계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노력이 중요해지면서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eime Organization)는 최근 들어 깨끗한 연료 사용을 장려하고, 오염된 밸러스트(배의 무게중심을 잡아주기 위해 선박 밑부분에 싣는 물)의 배출을 금지하는 등 각종 규제를 신설하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공급이 수요를 웃돌아 업계 사정이 녹록치 않은데 계속해서 늘어나는 규제에 선박업체들은 울상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연료입니다. 지금까지 선박에 쓰이는 연료는 값이 싼 대신 연소되면서 유황과 각종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정제되지 않은 기름이었습니다. 2005년부터 IMO는 특히 북미와 유럽의 “배기가스 규제 해안”을 지날 때 배출하는 황의 양을 엄격히 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하루아침에 기존에 쓰던 연료보다 50%나 비싼 기름을 사 써야 하게 된 업체들은 모든 배들이 디젤을 쓰면 비행기나 자동차 연료가 모자라 기름값이 크게 오를 수도 있다며 우려하고 있습니다. 밸러스트로 인한 항구 주변 바다의 오염 문제가 대두되자 IMO는 수질 기준을 큰 폭으로 올렸습니다. 배 한 척당 평균 170만 달러(19억 원)의 비용이 드는 작업인데, 당장 그 많은 돈을 들이는 게 업체들에게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 배출도 규제 대상입니다. 그리스 선박협회장인 플라치다키스의 불평은 일리가 있습니다.

“세계에서 무역이 이뤄지는 물건의 90%는 선박이 나르는데, 선박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전체의 2.7%밖에 안 됩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환경 파괴의 주범인 양 취급 받는 건 맞지 않아요.”

선박업이 워낙 규모가 크고 사업자들은 대기업부터 가족형 중소기업들까지 다양하다 보니 조직적으로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해 로비 능력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입니다. 대표적인 로비 단체라고 할 수 있는 국제선박협회(ICS, International Chamber of Shipping)의 직원이 20명밖에 안 된다는 건 규제가 생긴 뒤에야 뒤늦게 대책을 마련하기 바쁜 선박업계의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기도 합니다. (Economist)

원문보기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3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3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6 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6 일 ago

[뉴페@스프] 점점 더 커지는 불평등의 ‘사각지대’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주 ago

선거제 허점 악용해도 견제할 방법, 저기도 없네?!

미국 대선에서는 주별로 배정된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집계해 과반(최소 270명)을 득표한 사람이 당선됩니다. 선거인단을 어떻게…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