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Economy / Business

한국 맥주는 왜 맛이 없을까?

Economist紙가 한국 맥주시장의 과점 문제를 지적하는 기사를 실었습니다. 하이트와 OB(카스 포함)가 사실상 전부인 시장이 영세 맥주 제조업자들의 진입을 제도적으로 차단하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제대로 된 경쟁이 일어나지 않으니 맥주 맛을 내는 데 꼭 필요한 보리누룩(barley malt)까지 아껴쓰고 있고, 북한의 대동강맥주보다도 맛이 없다고 평했습니다. 지난해까지 우리나라에서 맥주를 도매로 유통시키려면 100만 리터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춰야 했습니다. 올해부터 기준이 12만 리터로 완화됐지만, 여전히 영세업자들에겐 버거운 기준입니다. 이들은 자신들이 운영하는 식당이나 바, 넓어야 주변 상권을 아우르는 소규모 유통에 만족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또 저온살균처리를 하지 않은 맥주는 반드시 냉장상태로 운반되어야 하는데, 맥주 제조업자가 운송까지 맡을 경우 비용이 많이 듭니다. 제조 과정에서 살균처리를 한 맥주를 파는 대기업들과 다른 방식을 택하는 데 드는 비용이 지나치게 높은 겁니다. 관세 문제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엿기름과 홉, 이스트만이 맥주 원료로 인정되어 수입 관세가 낮습니다. 독특한 맥주 맛을 내는 데 필요한 귀리와 같은 곡물은 500%의 보호관세가 적용됩니다. 제도적으로 다양한 맥주를 만들어보기 위한 실험이 차단돼 있는 셈입니다. (Economist)

원문보기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View Comments

  • 일본 동네 맥주 마시면서 참 맛있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이유는 너무 맛 없는 한국 맥주만 마셨기 때문이었군요. 근데, 이상한 건 한국에 있는 아사이 캔맥주는 맛이없는데, 일본에서 파는 파는 건 맛있더군요. 이런것도 관세랑 관련이 있는건지 참... 알다가도 모를일.

Recent Posts

중국과 미국이 기술 협력한다? 이게 쉽지 않은 이유

중국은 최근 환경 기술 분야에서 눈부신 진전을 이루며 글로벌 무대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시진핑의…

9 시간 ago

[뉴페@스프] 곧 닥칠 ‘고령 사회’,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은 따로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일 ago

“숨 쉬는 건 범죄가 아니다”…노숙도 마찬가지? 간단치 않은 사정들

미국 연방대법원이 노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노숙자를 처벌한 지방 정부(시 정부)의 행동이 위헌이라는 사건에 관해 이번…

3 일 ago

[뉴페@스프] Z세대 가치관에 문제 있다? 그런데 부모인 X세대가 더 문제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5 일 ago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6 일 ago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