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팔레스타인, UN 비회원국 지위 승인신청 예정대로 할 듯

팔레스타인의 마흐무드 아바스 자치정부 수반은 오는 29일 UN총회에서 예정대로 “비회원국(non-member states)” 지위를 얻기 위한 회원국들의 총투표를 신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압바스 수반은 비회원국 지위를 얻게 되면 교착상태에 빠진 이스라엘과의 평화회담이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양국은 평화적으로 상대방을 인정하기로 한 이른바 ‘2개 국가 해법’을 놓고 협상을 벌여 왔지만 큰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팔레스타인은 유엔 회원국 지위에 도전했지만, 이스라엘과 미국의 반대로 안보리 회원국들의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습니다. 안보리가 아닌 UN총회에서는 과반의 찬성만 있으면 팔레스타인은 비회원국 지위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이 비회원국 지위를 인정 받으면 국제사법재판소 등 몇몇 국제기구에 가입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기기 때문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을 대신해 거둔 세금을 자치정부에 넘기지 않겠다거나 분쟁의 씨앗이 됐던 유대인 정착촌을 늘리겠다는 위협도 해봤지만 팔레스타인은 더 이상 신청을 미루지 않겠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장시간 전화 설득도 압바스 수반의 마음을 돌리지 못했습니다. (Guardian)

원문보기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View Comments

  • 모든걸 다 떠나서... 제발 두나라가 싸우지 않기를... ㅠㅠ 물론 팔레스타인 쪽은 나라라기 보단 자치구라고 알고 있지만요..

    수천년전에는 '우리 땅'이었다고 지금 내놓으라고 하는건 사실 얼토당토 않는 일입니다.
    지금 살고 있는 사람의 땅인 것이지요.. 하지만 이스라엘도 나라 세우고 60년이 지났으니 이제는 좀 사이좋게 지내면 좋겠네요. ^^*

Recent Posts

[뉴페@스프] “응원하는 야구팀보다 강한” 지지정당 대물림… 근데 ‘대전환’ 올 수 있다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일 ago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4 일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5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1 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2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