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세계

美 2012년 선거 총비용 6조 5천억 원

선거기부금이나 로비에 쓰인 돈 등 미국 정치와 관련된 모든 돈의 흐름을 기록하고 분석하는 연구단체 Center for Responsible Politics (opensecrets.org)가 올해 미국 선거에 드는 총 비용이 60억 달러, 우리돈 6조 5천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을 내 놓았습니다. 역대 가장 비쌌던 선거보다도 7억 달러가 더 든 셈입니다. 선거에 드는 돈이 이렇게 증가한 건 후보자들보다도 수퍼팩(Super PAC)이라 불리는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단체들이 무제한적으로 쏟아부은 돈 때문입니다. 2010년 미국 연방대법원은 기업이나 노동조합이 선거에서 일정 금액 이상 돈을 쓰지 못하게 제한하는 것은 헌법에 위배된다며 ‘시티즌 유나이티드(Citizen United)’라 불리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 판결에 따라 외부단체의 자유로운 정치 활동이 보장됐는데, 이후 수퍼팩을 통해 쓰인 돈만 9억 7천만 달러나 됩니다. 올 해 대통령 선거에 든 비용은 26억 달러로 2008년 28억 달러보다 조금 감소했습니다. 이는 민주당의 오바마 대통령이 재선에 도전하면서 민주당이 예비경선 과정을 치르지 않았고 공화당 경선도 2008년보다 덜 치열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상원과 하원 선거도 역사상 가장 비싼 선거가 되고 있습니다. 상원과 하원 전체에 드는 비용은 18억 달러에 달합니다. 수퍼팩 도입 전 후인 2008년과 2012년을 비교해보면 외부 그룹에 의한 지출은 4,600만 달러에서 4억 4,500만 달러로 10배가 뛰었습니다. 이는 TV 광고 비용은 포함하지 않은 수치입니다. (NYT)

원문보기
Cetner for Responsive Politics 보고서 보기

arendt

Recent Posts

기후변화로 인한 ‘변화’가 이 정도였어? 뜻밖의 결과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 기후, 자연 재해는 우리에게 더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아예 "기후 재해"라는 말이…

12 시간 ago

[뉴페@스프] 경합지 잡긴 잡아야 하는데… 바이든의 딜레마, 돌파구 있을까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4 일 ago

데이트 상대로 ‘심리 상담’ 받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운동만 자기 관리가 아니다

보스턴 대학에서 일하는 정신과 의사가 ‘자녀의 정신 건강에 과몰입하는 미국 부모들’에 대한 칼럼을 기고 했습니다.…

4 일 ago

[뉴페@스프] 습관처럼 익숙한 것 너머를 쳐다볼 때 비로소 보이는 것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7 일 ago

‘사이다 발언’에 박수 갈채? 그에 앞서 생각해 볼 두 가지 용기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인 뒤 그에 대한 반격으로 시작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1 주 ago

[뉴페@스프] 점점 더 커지는 불평등의 ‘사각지대’가 있다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2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