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Economy / Business

中, 아프리카 지원 강화 “200억 달러 쓴다”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앞으로 3년 동안 아프리카에 200억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0억 달러는 지난 2009년 중국이 약속했던 지원액에서 두 배 늘어난 규모입니다. 21세기 들어 중국은 아프리카 각국의 도로망, 송유관 등 건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대신 원유와 구리 등 천연자원을 안정적으로 공급 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공격적인 친아프리카 행보를 두고 미국과 유럽 서방 국가들은 아프리카의 열악한 인권상황이나 독재자들의 만행에 눈을 감은 이기적인 제휴라고 비난해 왔습니다. 주마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도 중국과 아프리카 국가들이 대등한 관계에서 도움을 주고 받는 건 고무적인 일이지만, 아프리카가 지금처럼 중국의 천연자원 공급책으로 전락해버리는 협력관계는 오래 갈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후진타오 주석은 이런 비판을 의식한 듯 아프리카 각 국가들에 3만 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1만 8천 명의 학자들과 1천 5백 명의 의료진을 추가로 파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NYT)

원문보기

ingppoo

뉴스페퍼민트에서 주로 세계, 스포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Recent Posts

[뉴페@스프] “응원하는 야구팀보다 강한” 지지정당 대물림… 근데 ‘대전환’ 올 수 있다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1 일 ago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3 일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4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1 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2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