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100단어 기사

[9월 첫째주] 100단어로 보는 금주의 기사 – 9월 2일

 

색소와 세포소기관이 보존되어 있는 깃털 화석

브라운대학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고생물학자들로 이루어진 연구팀이 중국에서 발견된 1억 5천만 년 전의 공룡 안키오르니스 훅슬레이(Anchiornis huxleyi)의 깃털 화석에 멜라노솜과 색소가 남아있다는 증거를 찾아냈습니다.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멜라노솜이 화석 안에 보존될 수 있다는 아이디어는 여러 해 동안 과학자들 사이에 큰 논쟁거리였습니다. 룬드대학의 요한 린드그렌이 주도한 이번 연구에서는 논란이 있었던 기존의 물리적 증거에 더해 화학적 증거를 제시했습니다. 연구팀은 2차 이온 질량분석기와 적외선 반사율 분광기를 이용하여 시료로부터 멜라닌의 분자 흔적을 찾아내고 현생 동물의 유멜라닌 색소와 이를 비교한 결과 화석 멜라닌은 미생물의 멜라닌과는 달랐고, 현생 동물의 유멜라닌과 사실상 동일한 조성을 가지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결과는 오래 전에 멸종한 동물의 색깔을 알아낼 수 있다는 생각을 강력하게 뒷받침해주는 것입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올라간 최신 영단어들

옥스퍼드 사전에 새로운 단어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신기술, 인터넷과 관련된 단어들도 있고 최신 시사가 반영된 단어들도 있습니다. 한국어 “쩍벌”에 해당되는 단어도 등재되었습니다.

NewsPeppermint

Recent Posts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이 사람이 트럼프의 미래일까

트럼프 2기 행정부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지표나 역사적 사례, 본보기가 있다면 어떤 게…

22 시간 ago

[뉴페@스프] “돈 때문이 아니다” 최고 부자들이 트럼프에게 정치 후원금을 내는 이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3 일 ago

‘백신 음모론자’가 미국 보건 수장 되다… “인신공격은 답 아냐”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2기 행정부 인선을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논란이 불가피한 인물도 다수 지명된…

4 일 ago

[뉴페@스프] “레드라인 순식간에 넘었다”… 삐삐 폭탄이 다시 불러온 ‘공포의 계절’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5 일 ago

[뉴페@스프] 사람들이 끌리는 데는 이유가 있다… ‘이름 결정론’ 따져보니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7 일 ago

‘예스맨의 절대 충성’ 원하는 트럼프…단 하나의 해답 “귀를 열어라”

트럼프 2기 행정부 인사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트럼프에게 절대적인 충성을 보여준 이들로, 기존 공화당원들…

1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