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100단어 기사

[4월 셋째주] 100단어로 보는 금주의 기사 – 4월 15일

이케아의 ‘난민 캠프’, 모습을 드러내다

이케아가 UN 난민 기구와 팀을 이뤄 10,000개의 “난민캠프”(Better Shelter)를 생산합니다. 이 난민캠프는 여섯 달 정도밖에 쓰지 못하는 기존 캠프와 달리 3년은 쓸 수 있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시리아 내전으로 중동 지역에만 4백만 명 가까운 사람들이 집을 잃고 유럽이나 이웃 나라로 망명을 시도하고 있는 가운데, 생산된 난민캠프는 올 여름 에티오피아, 이라크, 레바논의 난민촌에 보내집니다. 전형적인 이케아 가구답게 판, 파이프, 연결선 등이 하드보드지 박스 안에 포장되어 있는 부품을 갖고 집 전체를 조립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네 시간 정도입니다. 이케아 재단의 조나단 스팸피나토는 “이 난민캐프가 대중적이고 민주적인 디자인이 인류를 돕는 데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비만 확산이 가져오는 위협

지난 2010년을 기점으로 비만(혹은 과체중)이 기아(혹은 영양부족)보다 세계적으로 공공 보건에 더 큰 문제가 됐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30%에 달하는 21억 명이 과체중이거나 비만인데, 이는 영양실조 상태에 있는 어른과 아이 전체를 합친 숫자의 2.5배에 달합니다. 비만은 세계 경제에도 위협이 됩니다. 매년 비만에 드는 비용은 세계적으로 2조 달러인데, 이는 전 세계 GDP의 2.8%로 흡연이나 무장 폭력, 전쟁에 의해 발생하는 피해 수준과 맞먹습니다. 문제는 앞으로 비만 문제가 더 심각해질 것이라는 데 있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과 신흥 경제국들에서 비만율이 빠르게 높아지는 게 큰 문제입니다. 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는 비만율 감소에 효과가 있었던 정책들을 가려냈는데, 학교 급식 보조, 걷는 것을 장려하는 도시 계획, 고열량 음식이나 음료 광고 규제 등이 포함됐습니다.

NewsPeppermint

Recent Posts

[뉴페@스프] “응원하는 야구팀보다 강한” 지지정당 대물림… 근데 ‘대전환’ 올 수 있다고?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2 일 ago

[뉴페@스프] ‘이건 내 목소리?’ 나도 모를 정도로 감쪽같이 속였는데… 역설적으로 따라온 부작용

* 비상 계엄령 선포와 내란에 이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한동안 쉬었던 스브스프리미엄에 쓴 해설 시차발행을…

4 일 ago

살해범 옹호가 “정의 구현”? ‘피 묻은 돈’을 진정 해결하려면…

우리나라 뉴스가 반헌법적인 계엄령을 선포해 내란죄 피의자가 된 윤석열 대통령을 탄핵하는 뉴스로 도배되는 사이 미국에서…

5 일 ago

미국도 네 번뿐이었는데 우리는? 잦은 탄핵이 좋은 건 아니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 투표가 오늘 진행됩니다. 첫 번째 투표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집단으로 투표에…

1 주 ago

“부정 선거” 우기던 트럼프가 계엄령이라는 카드는 내쳤던 이유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와 해제 이후 미국 언론도 한국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사태에 큰 관심을 보이고…

2 주 ago

트럼프, 대놓고 겨냥하는데… “오히려 기회, 중국은 계획대로 움직이는 중”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어떻게 될지에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안보…

3 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