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Nature)지가 예견하는 2013년 과학계 I
2013년 1월 2일  |  By:   |  과학  |  No Comment
  1. 줄기세포 임상시험: 캘리포니아의 바이오 기술회사 어드밴스드 셀(Advanced Cell)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유일하게 허가한 줄기세포임상시험을 진행 중입니다. 이 회사는 태아줄기세포로부터 유도된 망막줄기세포를 36명의 영구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시험하고 있고 그 결과는 올해 발표될 것입니다.
  2. 정신장애 진단논란: 미국심리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는 19년만에 ‘정신장애 진단 통계 매뉴얼(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의 개정판을 5월에 내놓을 예정입니다. 새 매뉴얼은 자폐증과 우울증 등의 진단과 관련한 논쟁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기후변화 평가: 전세계 기후과학자들이 공동으로 수 년간 준비해 온 제 5차 기후변화 보고서 중 일부인 ‘지구온난화를 설명하는 기본적 과학 사실들’ 이 9월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4. 빅뱅의 흔적: 아이손(ISON) 혜성은 11월 태양에 근접합니다. 어떤 연구자들은 이 혜성의 표면이 태양에 의해 불타는 동안 보름달보다도 더 밝게 보일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올해 가동될 플랑크(Planck) 우주망원경은 초기 우주팽창시에 만들어진 중력파를 측정하게 될지 모릅니다. 나사(NASA)는 달궤도를 도는 우주선을 띄울 것이고 큐리오시티는 화성표면에서 또다른 소식을 알려올 것입니다.
  5. 다이어트, 미생물, 암: 과학자들은 우리의 장 내에 기생하는 미생물이 다이어트 및 암 등의 질병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믿기 시작했습니다. 또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제약회사는 뇌암의 일종인 흑색종(melanoma)의 치료를 위해 새로운 종류의 항암제(세포성장의 조절에 관여하는 키나아제(kinase)를 억제하는 제제)를 미식품의약국(FDA)에 신청하였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Natur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