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과 지능의 관계는 논할 가치가 없는 주제입니다(2/2)
2018년 6월 12일  |  By:   |  과학  |  No Comment

머레이와 다른 이들은 이런 반박에 대해 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교육이 인종 간의 지능 차이를 줄이지 못했으며, 입양이 아동의 지능에 영향을 주지 못했고, 지능지수의 집단적 상승은 “일반” 지능이 아닌 다른 요인 때문에 만들어진다고 주장합니다. 여기에는 실험의 재연이나, 지능지수 검사의 해석, 추세를 외삽해 결과를 얻는 등의 수많은 복잡한 문제들이 따라옵니다. 이러한 논의가 생물학에서 얼마나 벗어나고 있는지를 한 번 봅시다. 이 문제에서 과학은 비뚤어져 있고, 추상적이며, 빈약하기까지 합니다. 여전히 유전자가 큰 역할을 하리라 생각하나요? 예를 들어, 같은 소득 수준이라 하더라도 인종에 따라 집안의 자산이나 이웃이 크게 달라지는 상황에서 흑인 아이와 백인 아이의 지능이 적절하게 비교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라이히가 한 것처럼 질병의 예방, 진단, 치료에 인종과 유전자를 연결시키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의 에세이를 가지고 쉽게 인종간의 취업률 차이를 설명하려하기 전에, 스스로에게 물어보기 바랍니다. 이 모호한 유전자와 지능의 관계를 가지고 나는 무엇을 말하려 하는지? 내 생각이 편견을 더 공고히 만들지는 않을지? 이를 통해 어떤 이들의 가난이 그들의 잘못이라고 비난하는데 쓰이지는 않을지? 결국은 백인들이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핑계로 쓰이지 않을지?

머레이와 설리반, 해리스는 한 때 내가 그랬던 것처럼 인종간에 지능의 차이가 유전적으로 있다 하더라도 이를 특정한 개인에 대한 편견으로 연결시켜서는 안된다고 강조함으로써 자신의 주장을 보다 부드럽게 만듭니다. 집단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개인을 판단하는 것은 옳지도 않을뿐더러 비합리적이라는 점에서 그들의 말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런 인종에 대한 일반화를 아예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다른 이를 개인으로 대하기가 더 쉬울 겁니다.

자유주의자나 보수주의자들은 내가 어떤 학문에 대한 검열을 주장한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아닙니다. 나는 단지 학문이 보다 정교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유전학은 아직도 많은 연구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즉, 인종의 유전학과 지능의 유전학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인종과 지능을 함께 묶는 것보다 훨씬 더 과학적인 접근입니다.

반면, 많은 진보주의자들은 지능과 유전학을 연결시키는 것을 죄악시 합니다. 이것 또한 잘못입니다. 이 분야에는 분명한 과학적 사실들이 존재합니다. 원한다고 해서 그 사실이 사라지지 않으며, 오히려 바르게 사용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인종간의 위계와 같은 이상한 사고방식에서 과학을 분리해내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인종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으로 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무의미한 인종간의 비교를 어떤 “금지된 지식”처럼 이야기하는 팟캐스트를 경계해야 합니다. 어떤 민족간의 차이를 우리가 대비해야 하는 사실처럼 주장하는 에세이를 조심해야 합니다. 인종과 어떤 특성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고 말하면서 하지만 사람을 피부 색깔로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주의를 덧붙인다고 해서 사람들이 그 주의를 귀담아 들을 것이라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사람들은 그 주의가 아니라 그 연관성 만을 기억합니다.


 

만약 당신이 인종과 지능 사이에 관심이 있다면 이런 내 충고가 껄끄럽게 들렸을겁니다. 아마 당신은 지능의 유전과 인종간의 생물학적 차이에 대한 진실을 이야기할 뿐이라고 생각할겁니다. 당신은 이것이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고 주장할 겁니다. 해리스는 클라인과의 논쟁에서 그렇게 했습니다. 나는 그의 말을 듣는 것이 괴로웠습니다. 내가 바로 그 위치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해리스는 클라인에게 우리가 “어떤 진실을 금기로 만들고, 인종간의 차이를 이야기하는 것을 거부한다 하더라도 이 데이터들은 끝없이 우리에게 계속 그 사실을 일깨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결론내립니다. “과학적 결과가 인종주의자일 수는 없습니다.”

물론입니다. 데이터는 인종주의자가 아닙니다. 단지 인종간의 데이터를 가지고 유전학적 주장을 이끌어내는 것이 비과학적일 뿐입니다. 당신이 과학보다 앞서서 뛰어가며 집단간의 차이에 대한 주장을 펼친다고 헤서 세상은 절대로 더 나아지지 않습니다. 인종과 지능이 관계가 있지만 그래도 이를 조심스레 구별해야 한다는 당신의 주장을 전세계 모든 사람이 그저 당신이 인종주의적 주장을 했다고 생각하는 순간, 당신은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게 될겁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당신을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멍청한 것이 아니라, 당신이 당신의 말이 가져올 사회적 결과를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멍청한겁니다. 인종을 지능에 대한 논의에 가져오는 순간, 당신은 빛이 아니라 열기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당신의 과학적 성실성은 인종과 무관한 논의에서 더 빛을 발할 수 있을겁니다.

지능에 대해 아직 생물학은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지능은 한 가지일까 아니면 여러 종류일까요? 우리는 어떻게 지능을 얻고, 키우고, 유지하고, 사용하는 걸까요? 만약 지능이 유전된다면, 우리는 지능을 마치 물려받은 재산처럼 능력이 아니라 운으로 생각해야 할까요? 부모의 재산으로 결정되는 수저 계급과 지능으로 결정되는 수저 계급 사이에는 얼마나 관계가 있을까요? 지능은 다른 유산보다 더 가치있는 것일까요? 지능은 사회적 이동성에 기여하고 있을까요? 아니면 선택 결혼을 통해 불평등을 강화하고 있을까요? 이런 질문들을 가지고 우리는 지금 우리가 빠져있는 논쟁보다 훨씬 더 생산적인 논쟁을 할 수 있을겁니다.

(슬레이트, William Saletan)

1부로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