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타고니아 vs 트럼프 (4/5)
2018년 5월 18일  |  By:   |  세계, 정치  |  No Comment

3부 보기

산불에 타고 남은 재는 비처럼 내리고

그날 저녁, 마르카리오는 캘리포니아 해안선을 따라 북쪽으로 가고 있었습니다. 출장 갔다 돌아오는 길이었죠. 파타고니아 본사 근처에 다가가자 멀리서도 벤투라를 감싼 불길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산등성이 전체가 불길에 휩싸여 있었어요. 다시는 사무실에 갈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죠.”

파타고니아는 그날 밤 당장 재해 대응수칙에 따라 전 직원을 본사 사무실 근처로 오지 못하게 하고, 대피령 때문에 집에도 갈 수 없는 직원들에게 숙소를 제공하거나 숙박비를 지원했습니다.

본사에는 최소한의 인원만 남아서 회사 쪽으로 불길이 번지지 않도록 잔불을 끄며 저지선 구축을 도왔습니다. 벤투라를 둘러싼 불길은 시 외곽에 있는 병원과 아파트 건물을 통째로 집어삼키며 계속 번졌습니다. 마르카리오는 무시무시했던 상황을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뭐든지 다 태우고 남은 재가 마치 비처럼 내렸어요. 그런 광경은 정말 태어나서 처음 봤죠.”

불길이 계속 북쪽으로 번지는 사이 파타고니아와 트럼프 행정부의 논쟁도 공개적으로 계속됐습니다.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창업자 추이나드도 TV에 모습을 드러내 직접 트럼프를 향해 독설을 날렸습니다. 그는 CNN에 출연해 “이 정부는 한마디로 악마”라며, “나는 절대로 잠자코 앉아 악마가 제멋대로 굴게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징케 장관이 바로 맞받아쳤습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파타고니아는 그저 옷이나 몇 벌 더 팔려고 정치를 이용하는 술수를 쓰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파타고니아요? 죄다 중국산 제품만 파는 그 브랜드 말씀이시죠? 돈 좀 더 벌겠다고 그렇게 뻔뻔한 거짓말을 하는 모습을 보면 등골이 오싹해질 정도입니다. 파타고니아는 정말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해요.”

이어 폭스뉴스 경제 채널(Fox Business Network)에 출연한 징케 장관은 파타고니아의 정치적 행보를 대놓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파타고니아는 국유지를 잃고 있다는 거짓말로 대중을 현혹할 게 아니라, 당장 제조업 일자리를 미국으로 되돌려 오는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미국 하원 천연자원위원회의 위원장이기도 한 (유타주 지역구의) 비숍 의원도 거들었습니다. 그는 트위터에 이렇게 썼습니다.

“파타고니아는 지금 여러분께 새빨간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에 사는 돈 많은 진보주의 엘리트들에게 물건을 더 많이 팔 궁리 끝에 우리 모두의 땅에 관한 토론을 왜곡해 선동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파타고니아를 보이콧하자’는 해시태그 #BoycottPatagonia가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반면 진보 성향의 정치 풍자 코미디쇼 <레이트쇼(Late Show)>를 진행하는 스티븐 콜베르는 곧바로 파타고니아의 용단에 박수를 보냈죠.

트럼프 지지자와 파타고니아 사이에 설전이 오가는 사이 토마스 산불이라는 이름까지 얻은 산불은 근래 들어 캘리포니아에서 난 산불 가운데 가장 큰 산물로 커져 버렸습니다. 한 달 이상 타오른 산물은 건물 1천여 채를 태웠고, 산불로 대피해야 했던 사람도 10만 명이 넘었습니다. 파타고니아 본사와 벤투라시 중심가는 다행히 화마를 피했지만, 파타고니아 직원 가운데 다섯 명은 집이 불에 타버리고 말았습니다.

불길을 잡지 못하고 있던 12월 6일, 마르카리오는 (회사에는 갈 수 없어) 자택에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파타고니아 본사에서 북쪽으로 30여 분 떨어진 몬테시토에 있는 마르카리오의 자택에는 대피령이 내려진 곳에 집이 있는 파타고니아 직원들을 비롯해 친구들이 머물고 있었습니다. 며칠 뒤에는 몬테시토 일대에도 대피령이 내려져 이들은 또 다른 임시 거처와 임시 사무실을 찾아 떠나야 했습니다.

“세상의 종말을 앞둔 끔찍한 재해가 계속되는 가운데 제 이메일에는 “파타고니아, 트럼프와 전면전” 같은 제목의 기사, 취재 문의를 비롯해 온갖 메일이 쏟아졌습니다.”

마르카리오는 즉시 임원진 회의를 소집해 CEO로서 소송 절차를 밟아도 좋다는 재가를 내립니다. 파타고니아는 이제 본격적으로 대통령을 고소하는 절차를 밟기 시작합니다.

(뉴욕타임스, David Gelles)

원문보기

5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