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만 명의 노예를 해방하는 방법에 대하여
2017년 10월 18일  |  By:   |  세계  |  No Comment

오늘날 전 세계에는 충격적으로 많은 사람이 노예로 살고 있습니다. UN 산하 기관인 국제노동기구(ILO, 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에 따르면 현재 지구상에서 노예로 살아가는 사람은 약 4천만 명이나 됩니다. 이 가운데 네 명 중 한 명이 어린이입니다. 열 명 중 일곱 명은 여자입니다. 현대 노예 시스템은 당연히 눈에 띄지 않게 운영되기 때문에 희생자들의 신분을 알아내거나 희생자의 수를 조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심지어 매우 깊이 있게 진행된 이 조사결과조차 보수적인 수치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4천만 명은 노예 신분에서 해방될 수 없고, 착취를 피할 수도 없으며, 원하지 않는 결혼을 거부할 수도 없습니다.

워크프리파운데이션(Walk Free Foundation)의 수석연구원이자 “세계 통계추산 보고서(Global Estimates report)의 공동저자인 재클린 주도 렐슨(Jacqueline Joudo Larsen)은 위와 같이 말했습니다.

이런 일이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일어납니다.

렐슨이 참여한 공동 연구 보고서인 “현대 노예 신분에 대한 전 세계적 추정(Global Estimates of Modern Slavery)”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가장 높은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 8조 7항인 “2025년까지 노예제도를 완전히 철폐”하는 원대한 목표를 현실화하는 방법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현대 노예는 법에 정의되어 있지도 않다고 보고서는 말합니다. 보고서는 노예를 “위협, 폭력, 강요, 기만, 힘의 남용 등에 의해 착취당하는 상황을 거부하거나 피할 수 없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노예 신분에 처하게 되는 사람들까지 포함하면 서두에 말씀드린 노예 신분에 처한 사람의 수는 두 배가 됩니다. 약 8천9백만 명의 사람들이 최소한 며칠 이상 노예의 삶을 사는 상황에 내몰립니다.

문제의 근원을 이해하고, 사회적 기업가들이 인신매매를 없애려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발전시킬 수 있는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 이 보고서와 같이 자료를 수집하려는 노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보고서를 보면 현대 노예 시스템에 흥미로운 패턴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남자 노예는 주로 건설, 제조, 농업, 어업 등을 하고 여자 노예는 가사를 하거나 성적인 착취를 당합니다. 또한, 보고서는 수많은 이유로 사람들이 노예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굳이 쇠사슬이 없어도 사람은 노예가 될 수 있습니다.

(*역자주 : 현대 노예 신분과 연령대에 대한 분석. 파란색은 어린이의 비율을, 초록색은 어른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각각의 그래프는 좌측부터 모든 현대 노예, 강제 노동착취, 강제 성 착취, 국가에 의한 강제 노역, 강제 결혼의 희생자 중 어린이와 어른의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주도 렐슨에 따르면 4분의 1에 가까운 희생자들이 급여가 밀려 있었거나 밀린 급여를 주지 않겠다는 협박을 받아 착취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예 신분에 처하게 되는 다른 이유로는 물리적 폭력, 가족에 대한 위협, 성폭력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희생자는 여러 가지 위협을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발전된 문제 인식

이 보고서는 여러 기관이 협업하여, 48개국에서 7만 명 이상의 사람에게 자료를 받은 의미 있는 연구의 결과물이지만 아직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분쟁지역에서는 신뢰할만한 자료를 수집하지 못했고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은 인신매매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조사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폴라리스(Polaris)의 CEO이자 회장인 브래들리 마일즈에 따르면 이 연구는 지난 연구들에 비해 훨씬 우수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많은 자료가 다른 기관이 이미 제시한 통계자료를 참고한 것이 아니라 직접 인터뷰를 하면서 수집되었습니다. “이 범죄에 대한 우리의 이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라고 마일즈는 말합니다. 본 연구에 따르면 인신매매가 증가한 것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는 아마 노예 신분에 처한 희생자는 항상 어느 정도 존재하고 있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우리는 보다 문제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역자 주 : 지역별 현대 노예의 분포. 큰 숫자부터 아시아, 유럽/중앙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아랍권 국가)

(*역자주 : (a) 분야별 노동착취. 채굴(4%) / 개인 서비스(7%) / 유통, 무역(9%) / 숙박, 요식업(10%) / 농업, 어업, 삼림관리(11%) / 제조업(15%) / 건설업(18%) / 가사(24%)

(b) 인신매매 희생자들의 분야별 성 분포. 그래프는 좌측부터 각각 숙박/요식업, 가사, 유통, 개인서비스, 농업/어업/삼림관리, 제조, 건설, 구걸, 채굴을 나타내고 파란색은 여자, 초록색은 남자를 나타냅니다. )

(스콜파운데이션)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