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평론까지 단속하려는 중국 정부와 관객들의 분노
2017년 2월 15일  |  By:   |  문화, 세계, 정치  |  No Comment

정부가 영화업계를 통제하는 모습은 중국 관객들에게 익숙한 모습입니다. 영화 제작자들도 대부분 당을 비판하는 영화를 만들기는커녕, 10대 연인이나 동성 커플에게 해피엔딩조차 허락하지 않죠. 하지만 최근 중국 정부는 자국 영화 산업 발전을 명분으로 새로운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비판적인 영화 평론까지도 단속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관객들의 분노가 표면에 드러난 계기는 헐리우드 스타 맷 데이먼을 앞세워 중국이 제작한 판타지 영화 “그레이트 월(The Great Wall)”을 둘러싼 논란입니다. 관영 신화통신은 이 영화가 “혁신적”이라 극찬하며, 특수효과에만 치중했고 스토리가 약하다는 평에 대해 인터넷의 불만 세력이 그저 영화를 깎아내리기에 급급하다며 비난했습니다. 또한 이런 악평이 중국 영화의 세계 진출에 방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죠. 며칠 후에는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도 가세했습니다. 인민일보는 중국 영화 사이트에서 “그레이트 월”을 비롯한 중국 영화들이 낮은 평점을 받고 있는 것이 “악성 리뷰”와 데이터 조작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기사가 나가고 난 후, “마오얀”이라는 영화 사이트는 즉시 해당 영화 3편에 대한 평점들을 삭제했죠.

분노한 중국 네티즌들은 또 다른 영화 사이트인 “두반(Douban)”으로 달려가 해당 영화에 낮은 점수를 매기기 시자했습니다. “맞습니다! 중국에 나쁜 영화는 없죠. 나쁜 관객이 있을 뿐입니다!”라는 댓글은 24000개의 “좋아요”를 받았습니다. 놀랍게도 신화통신과 인민일보는 “나쁜 평만으로 좋은 영화를 망칠 수는 없으며, 비판도 받아들여야 한다”며 한발짝 물러섰습니다.

당국은 중국 영화가 외국 영화에 비해 성적이 저조해 좌절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하지만 국가가 통제하는 스튜디오가 왜 관객들이 좋아하는 영화를 만들어내지 못하는지 근본적인 고민을 하기보다는, 듣기 싫은 말을 하는 메신저를 죽인다는 편리한 선택을 한 듯 합니다. (이코노미스트)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