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주인이 네오나치였던 스페인에서의 에어 비앤비 이용 후기
2016년 10월 14일  |  By:   |  세계  |  No Comment

생-나제르(Saint-Nazaire) 출신인 안-소피 기요네(Anne-Sophie Guillonnet)와 가족들은 지난 여름, 스페인으로 바캉스를 떠났습니다. 에어비앤비(Airbnb)를 통해 개와 함께 찍은 프로필 사진을 올려 둔 렉스(Rex)라는 이의 집을 빌리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친구들과 합류하려고 바르셀로나 교외에 있는 한 집을 일주일 동안 예약했어요. 빌랄바 사세라(Vilalba Sasserra)라는 조용한 마을이었죠. 저희는 프로필 사진과 주소, 가격 외에는 집주인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랐죠.” 웨스트-프랑스(Ouest France)에 실린 안-소피의 이야기입니다.

“에어비앤비 사이트에는 Rex라는 ID와 프로필 사진만 나올 뿐이죠. 도착했을 때, 집주인은 무척 바빠 보였지만 친절하게 저희를 맞아주었고, 열쇠를 맡기면서 자신은 앞으로 며칠 동안 등산 여행을 갈 것이라고 했어요.”

그렇게 바캉스는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음 날 아침부터 그들의 휴가는 엉망진창이 되었습니다.

“7시 30분, 테라스에서 아침을 먹고 있는데 제 배우자가 작은 소리를 들었어요. 고개를 들자 얼굴을 가리고 자동소총을 손에 든 남자가 보였어요. 중무장한 10여 명의 인원이 그를 뒤따르고 있었고요. 그들은 집주인을 찾았고 저희에게 그가 어디 있는지 물었어요. 온갖 장비를 갖춘 카탈루냐 특수경찰들은 집 안에 잠겨있던 방 4곳의 문을 부수고 진입했습니다.”

“홀로코스트 옹호”

안-소피의 가족은 돌아올 때까지 이 소동의 원인을 알지 못했습니다. 사실 집 주인은 당국이 쫓고 있는 네오나치의 핵심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바르셀로나의 나치 추종 출판업자로 수차례 ‘홀로코스트 옹호’로 인해 징역형을 살았으며, 그의 ID인 렉스는 1936년부터 벨기에에서 만들어진 파시스트 운동을 근거로 하고 있다”고 안-소피가 설명합니다.

스페인 언론을 인용한 리베라시옹(Libération)의 보도에 따르면 그는 다시 한 번 구속되어 철창에 갇혀 있다고 하며, 지난 7월 체포된 페드로 바렐라(Pedro Varela)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소피의 가족은 여행 후 에어비앤비 측에 “정신적 피해 보상” 요구를 시도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피해 보상 청구 기한인 24시간이 지났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럼에도 에어비앤비 사이트는 렉스와 관련된 내용을 모두 삭제했습니다.

Renaud Février (L’Obs)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