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을 배터리로 활용하는 방법
2016년 7월 11일  |  By:   |  과학  |  No Comment

무더운 여름이 다시 찾아왔습니다. 냉방기구 없이는 열기를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한낮 기온은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게 올라간다는 최고조 시간(오후 2~4시)에는 냉방기구 사용이 집중되어 전력 예비율도 곤두박질칩니다. 결과는 소비자와 전력 공급업자 모두에게 부정적입니다. 소비자에게는 치솟는 전기세가, 전력 공급업자에는 전기 공급 용량 부족 사태가 큰 근심 거리죠. 해마다 반복되는 전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절전 운동을 벌이기도 하지만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미국의 열에너지 저장 기술 전문회사 칼맥(CALMAC)은 해마다 반복되는 전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새로운 냉방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바로 얼음을 배터리로 활용하는 얼음 축열 냉방 시스템(Ice storage cooling system)인데요. 이 냉방 기술은 전력 예비율이 높아지는 심야 시간 동안 값싼 전력을 이용하여 얼음을 얼렸다가 전력 예비율이 떨어지는 낮에 얼음 탱크 사이로 공기를 관통시켜 실내 온도를 낮춥니다.

얼음 축열 냉방 시스템(Ice storage cooling system)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경제적입니다. 값싼 심야 전력을 냉방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전력 공급망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조 시간 동안 전력 수요 감소로 인해 전력 공급업자는 최대 전력 공급 용량에 대한 투자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즉, 기존의 전력 공급망을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셋째, 태양열, 풍력 발전과 같은 친환경 재생 가능 에너지(Renewable energy)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의 가장 큰 단점은 전력 생산 시점을 제어할 수 없고 발전이 간헐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얼음 축열 냉방 시스템은 에너지를 얼음의 형태로 저장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기 때문에 간헐적으로 생산되는 재생 가능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직 걸음마 단계에 있지만 얼음 축열 냉방 시스템은 많은 성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여름철 전력 수요량은 계속 증가할 것이며, 태양열 및 풍력 발전과 같은 대체 에너지의 등장은 에너지 저장 보조 수단을 필요로 할 것이니까요. (Popular Science)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