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사의 잘못을 인정하기 : 노예제 교육 법안 15년 후의 프랑스
2016년 5월 19일  |  By:   |  세계  |  No Comment

2001년 5월 21일, 반인권범죄로서 노예무역과 노예제를 인정하는 첫번째 법안이 기안느(Guyane, 남미 프랑스령 가이아나) 의원인 크리스티안느 토비라(Christiane Taubira)에 의해 발의되었습니다. 이는 잘못된 과거사에 대한 기억의 의무를 강조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법안은 역사와 인문과학 정규 교육과정에 노예무역과 노예제가 점해야 마땅했던 자리를 차지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법안 발의 15년 후, 당시 제기되었던 주제는 정규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을까요?

법안에 의해 결성된 “노예제의 역사와 기억을 위한 위원회”는 2005년, 의무교육과정에서 해당 주제에 대한 관심 부족을 지적하며 다음과 같이 권고합니다.

“식민주의에 의해 생성된 차별의 역사, 노예무역 그리고 노예제는 현재 교육과정의 주된 주제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지나가는 사건이 아닌 역사의 총체적인 관점에서 우선적으로 다루어져야 합니다.”

위원회는 오늘날 프랑스 교육당국의 우선사항이 된, “통합 정책”의 일환으로 프랑스 식민지에 대한 심화된 교육을 강조하였습니다.

 

교육과정의 재검토

중학교 교육과정에 노예 무역과 관련된 내용이 명시적으로 포함되기까지는 다시 3년을 더 기다려야 했습니다. 2008년에 노예제는 중학교 3학년 과정 “18세기 유럽”을 다루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주제가 되었습니다. 교육과정 상급회의 의장인 미셸 뤼소(Michel Lussault)는 “이 법안이 해당 주제에 대한 접근을 더욱 공식화했”다고 말합니다.

“오랫동안 중학교에서는 삼각무역의 틀 안에서 노예와 관련된 주제를 다루어 왔으나, 노예무역과 노예제의 장기적인 영향에 대한 내용은 형식적으로만 취급되었습니다. 역사에서 뿐 아니라 지리 혹은 다른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2008년 이래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근대 역사를 다루며 “초기 식민지 제국과 노예제”를 의무적으로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당시까지 초등학교에서는 “아메리카 원주민 학살과 노예무역”을 언급하라는 단순한 권장사항만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2015년, 관련 교육 과정에 대한 검토가 새로이 이루어졌습니다. 초등학교 과정에서도 공식적으로 노예무역을 “프랑스 식민지 제국의 형성”과 함께 다루도록 바뀌었습니다. “19세기의 유럽과 세계”에 대한 교육과정은 중학생들이 “프랑스 식민지 제국의 사례를 통해 식민지 확장의 논리를 관찰”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교실에서는 어떨까요?

그렇다면 교사들은 교실에서 이 문제들을 어떻게 다루고 있을까요? 렌(Rennes)의 로자 파크(Rosa Parks) 중학교의 역사-지리 교사인 로낭 슈렐(Ronan Cherel)은 수 년 전부터 그 문제에 매달리고 있습니다. 그는 노예제 교육과 관련된 책의 저술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노예제의 예술과 역사 – Arts et histoires des esclavages, edition Le Manuscrit”).

“일반적으로 역사시간에 그 주제는 매 학년 초에 다루어집니다. 그러나 지금은 개혁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있으며, 많은 부분이 아직도 명확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저희는 학제적으로 융합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노예제를 교육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유라는 개념은 시민 교육, 역사, 그리고 지리 교과에서 동시에 다루고 있습니다.”

“역사는 인문 과학입니다. 따라서 역사는 해당 시대의 관심사를 반영합니다.” 슈렐이 이어서 말합니다. “오늘날, 노예제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국제적인 성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 교육은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소란스러운 논쟁에 휘말리지 않고 거부되지 않을 안정적인 주제를 첨가하는데 그치곤 합니다.”

그렇다면 노예제는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을까요?

“오늘날 교과서들은 이 문제에 대한 서로 다른 접근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경제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사건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을 강조하나,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는 식민지에서 노예들의 실제 삶과 같은 더욱 인간적인 부분을 강조한 내용이 채택되기도 합니다.”

결정적으로 하나의 법안이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진보시킬 수 있다면, “이것이 교육과정에 정착되기까지는 아직도 먼 길이 남아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L’Obs)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