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자체 브랜드 기저귀 만든다
2016년 5월 17일  |  By:   |  경영, 경제  |  No Comment

월마트나 타겟 등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유통 브랜드는 대개 자체 브랜드(store-brand) 상품을 만들어 팔고 있습니다. 반면 아마존에는 가전제품 일부와 아기용 물티슈 정도를 빼면 자체 브랜드가 거의 없었습니다.

아마존이 자체 브랜드 기저귀를 만들어 시장에 내놓을 거라는 소문은 오래 전부터 있었는데,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의 그렉 벤싱어 기자가 보도한 기사에 따르면 아마존이 자체 브랜드로 만들 물건은 기저귀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견과류 스낵, 향신료, 차, 커피, 이유식과 비타민 제품에 세제에 이르기까지 아마존은 다양한 분야에서 자체 브랜드를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큰 이유로는 기존 브랜드 제품보다 마케팅이나 브랜드 개발에 거의 돈이 들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자체 브랜드 상품을 출시했을 때 높은 이윤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꼽힙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아마존이 그동안 높은 이윤에 집착하지 않았다는 데 있습니다. 최근 이윤 자체가 높은 웹 서비스 분야에 진출하기는 했지만, 전통적인 도소매, 물류 부문에서 아마존의 목표는 단기 이윤보다는 물량을 늘리고 시장 점유율을 높여 그 분야의 표준을 장악하는 데 있었습니다.

아마존이 자체 브랜드를 출시해도 이런 기조는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아마존은 사실상 0에 가까운 마진을 감수하더라도 기존 제품보다 훨씬 낮은 가격을 제시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올리는 데 주력할 것입니다.

아마존은 이미 소매업체로 분류할 수 없을 만큼 손을 대지 않는 분야가 없는 대기업이 됐습니다. 그럼에도 소비재를 팔고 배송하는 일은 여전히 아마존이라는 브랜드의 정체성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죠. 특히 아마존은 배송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습니다.

지난 몇 년간 아마존 프라임 고객은 대부분의 제품을 이틀 안에 추가 배송비 없이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익일 배송 혹은 당일 배송이 가능한 품목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단지 몇 시간 차이를 넘어 아마존에는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즉, 익일 배송을 모든 제품의 배송 표준으로 정할 수만 있다면, 당분간 아마존에 도전장을 내밀 수 있는 기업은 나타나지 않을 겁니다. 나아가 당일 배송이 표준화되는 날은 어쩌면 미국 전역에 있는 수많은 오프라인 매장들이 문을 닫아야 하는 날이 될지도 모릅니다. 모든 쇼핑이 우버를 타듯 그때그때 필요할 때 주문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받아보는 식이 된다면 동네 슈퍼마켓도, 대형 마트도 있을 필요가 없어질 테니까요.

가장 큰 걸림돌은 익일 배송을 표준화하는 데 어마어마한 고정 비용이 든다는 점입니다. 주요 도시 근처마다 물류창고를 설치해야 하고, 사람을 고용하든 로봇을 돈을 주고 설치하든 누군가는 그 물류창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제품을 개별 소비자의 집이든 사무실이든 최종 목적지까지 배달하는 데도 물류 트럭부터 운전사, 택배 기사까지 만만찮은 비용이 듭니다.

prime-air_high-resolution01.0.0.0드론을 이용한 배달부터 물건을 받아볼 수 있는 가게에 이르기까지 아마존은 이미 많은 투자를 해 더 빠른 배송에 필요한 기반 시설을 그나마 갖춘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이를 유지하고 실제로 운영하는 데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해 보입니다.

결국은 가능한 많은 물량을 확보해 비용을 최대한 분산시켜야만 합니다. 그러지 않고는 초기 비용을 감당하기가 더욱 어려울 테니까요. 자체 브랜드 상품을 개발해 상품 이윤을 최대한 줄이고 이 제품을 대량으로 소비자들에게 배송하는 실험이 말이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경쟁자들이 여전히 해당 제품군에서 이윤을 많이 남기고 있어서 아마존에게 시장 점유율을 빼앗아 올 여지가 있습니다.

물건 하나를 팔 때 이윤을 남기지 않더라도 매출만 늘리는 데 집중하는 건 일반적으로 말도 안 된는 전략입니다. 상식적으로는 그렇지만 아마존은 그런 상식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아니, 거부해도 됩니다. 이윤을 최대한 줄여 더 많은 소비자가 제품을 찾게 되면 아마존이 더 빠른 고객 맞춤형 배송을 구현하는 데 밑거름이 되기 때문입니다. (복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