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수학적으로 완벽한 기술(3/3)
2016년 5월 4일  |  By:   |  과학  |  2 Comments

2부에서

페루의 경제학자 에르난도 데 소토 폴라는 소유권에 관한 연구로 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그의 핵심 주장은 바로 제 3세계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불명확한 소유권이라는 것입니다. 무언가를 누가 소유하고 있는지 명확하지 않을 경우, 그리고 그 소유가 인정되고 보호되지 못하면 그 지역에 대한 투자와 개발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소유권이 명확해진다면, 사람들은 거래와 교환을 시작하게 되고 그 지역은 발전할 수 있게 됩니다. 블록체인의 지지자들은 블록체인이 이 문제 역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유권이 분명해질 경우, 계약의 권리와 재산권도 보호될 수 있습니다. 이는 블록체인이 확장할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입니다. 그것은 자동화된 계약으로, 미국의 프로그래머 닉 스자보는 이를 ‘스마트 컨트랙트’라고 불렀습니다. 블록체인은 소유권만이 아니라 소유권의 이동과 그에 따른 조건을 명시하는 계약의 기록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실 채권의 개념입니다. 채권에는 이자나 특정 시기에 얼마가 지불되어야 한다든지, 혹은 어떤 조건을 만족하지 못했을 때 어떤 불이익을 당하게 되는지 같은 조건이 붙어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과 그에 따른 소유권의 이동 역시 모두 블록체인에 기록될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계약을 위반했을 때 이를 중재하거나 그에 따른 벌칙을 집행하는 것은 언제나 사람의 몫이었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을 이용한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곧 기록된 조건을 확인하고 그에 해당하는 행동을 인간의 간섭 없이, 추가 비용 없이 직접 처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매우 복잡한 사업상의 계약서라 하더라도 매우 적은 비용으로 적절하게 스마트 컨트랙트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사법제도의 문제점 중의 하나는 바로 매우 부유한 이들만이 그 비용을 감당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은 이로부터 배제된다는 점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기존 사법 영역을 해체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 인터넷이 음악산업과 출판 산업에 끼친 변화처럼 말이지요. 블록체인은 은행원, 변호사, 재산관리인, 등기소 직원 등의 업무를 더 적은 비용으로 더 훌륭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소유권뿐만 아니라 진품을 보증하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문서의 진위를 보증해주는 공증 작업부터 일반적인 증명서에 이르기까지 블록체인의 응용 범위는 다양합니다. 브랜드네임이 중요한 고급 전자제품이나 유명 디자이너들은 특히 이를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 가방이 진짜 루이뷔통 가방이라는 사실을, 이 가방이 만들어진 사실이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확신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본인 인증 분야에도 쓰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해 자기 자신을 증명합니다. 그러나 이는 낡은 방식인 동시에 안전하지도 않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비밀번호는 너무 짧고 보안성이 높지 않습니다. 한 회사는 자동차와 집의 열쇠를 블록체인 기술로 대체하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은 가전제품과 클라우드를 연결하는 사물인터넷(IoT)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과 평판 관리는 매우 가까운 기술입니다. 여행 리뷰 사이트인 트립 어드바이저나 이베이, 아마존에서 자신의 평점이 어떻게 매겨지는지 생각해 봅시다. 인터넷 쇼핑에서 판매자의 평점은 가장 중요한 수치입니다. 트립 어드바이저는 평범한 호텔이 모든 사람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우버 운전사가 일반 택시 운전자보다 친절한 이유는 그가 더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이 일을 계속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피드백 시스템은 인터넷 암시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나쁜 판매상은 나쁜 평점을 받습니다. 좋은 판매상은 좋은 평점을 받습니다. 사람들은 좋은 평점을 받은 판매상을 이용합니다. 이제 암시장은 예전처럼 사기꾼이 판치는 곳이 아닙니다. 피드백 시스템은 권위 있는 거래소의 역할을, 소비자보호원의 역할을, 그리고 수많은 규제기관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기관은 머지않아 과거의 유물이 될 것입니다.

사람들의 온라인 평판이 블록체인에 기록되기 시작한다면 (이 평판은 트립 어드바이저처럼 하나의 회사가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분산된 네트워크에 기록되는 것입니다) 모든 이들은 이 평판을 잘 유지하려고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곧 사람들이 더 나은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니는 사람들의 학력과 경력, 곧 학점, 학위, 직장 경력, 자격증, 이력서, 그리고 같이 일을 했던 사람들의 추천 등을 기록하는 블록체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링크드인도 이와 비슷한 일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의 질병 기록에도 블록체인은 활용될 수 있으며, 범죄 기록에도, 특히 회사의 과거 역시 블록체인을 통해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광산 회사가 환경에 악영향을 끼쳤다는 기록은 그 회사가 새로운 정부 과제를 수주하거나 신규 광산을 개발할 때 사업권을 얻기 어렵게 할 것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투표 앱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 분야에서도 블록체인은 다양하게 응용될 것입니다. 선거와 국민 투표는 홍보와 선거 보조원, 개표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블록체인을 이용해 휴대전화로 하는 선거는 훨씬 더 적은 비용으로, 적어도 현재의 투표 시스템보다 10배 이상 안전한 선거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신은 당신이 누구인지 밝히지 않은 상태로, 자신의 투표가 전체 득표에 가산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부패한 정부라도 블록체인 시스템을 조작할 수는 없습니다. 플로리다 주라고 해도 재개표를 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죠! 블록체인은 또한 직접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국민투표에 비용이 들지 않는다면, 중요한 안건마다 모든 국민이 자신의 의견을 표하는 것도 가능해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말한 것 중 실현된 것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신기술은 이제 우리가 인터넷을 대하는 방식을 바꾸려 하고 있습니다. 이 변화는 모두에게 공표되는 것이 아니라 암호화되어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방식으로 찾아올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디지털 현금의 난제를 풀기 위해 고안되었지만, 이제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무언가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곧, 21세기의 디지털 ‘둠즈데이 북’인 동시에 그 이상의 것이 될 것입니다.

(AEON)

원문 보기